[시선뉴스 장원균 인턴] 저소득층과 근로자,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및 서민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굉장히 많은 정책과 지원이 있지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모르는 국민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시선뉴스에서는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알림을 인포그래픽으로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디지털TV 구매 지원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시청각장애인, 수신료 면제 대상인 국가유공자 중 디지털TV 미보유 가구가 디지털TV 구매 때 시중가보다 10~30%(모델별 상이) 정도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디지털방송시청지원센터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 재난적 의료비 지원
과도한 의료비 지출로 경제적 부담이 큰 저소득층 중증질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해 가정 경제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고 국민생활의 안정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로, 2천만 원 한도 내에서 본인부담액의 일부(기본적으로 50%)를 지원해 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 희귀·난치성질환 산정특례
희귀·난치성질환 급여비용에 대한 본인 부담을 면제함으로써 의료보장성을 강화하고 수급권자의 생활안정을 돕는 제도로 의료 급여 산정특례 등록 대상자로 의료 급여 기관의 확인을 받아 거주지 시군구,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 가능 합니다.

■ 조손가족 지원 서비스
생계·주거를 함께하는 65세 이상 조부모나 만 12세 미만 손자녀로 구성된 저소득(최저생계비 180% 이하) 조손가족에게 배움지도사(학습도우미) 가정 방문으로 맞춤형 학습, 개인·가족 상담, 가족캠프 등 문화체험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 가사·간병 방문 지원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혼자서 원활한 일상생활이 어려운, 거동이 불편한 분의 가정을 요양보호사가 직접 방문해 가사와 간병 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제도로, 만 65세 미만의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중 가사·간병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문화예술 프로그램(공연·영화·도서 등)·국내 여행·프로스포츠 관람 등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해 계층 간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로 주민센터 방문(2월 9일~4월 30일) 또는 문화누리카드(3월 9일~4월 30일) 홈페이지 회원 가입 후 신청 가능 합니다.

■ 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 지원
경유 자동차를 소유한 국가유공자, 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을 면제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지방자치단체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담당 부서에 문의가능 하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다음시간에는 ‘취업희망자·근로자’편 1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