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장원균 인턴] 제철음식은 보약과 같다고 한다. 우리 몸 역시 자연의 일부이기에, 4계절에 맞는 제철 음식을 제대로 먹어야 몸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다가오는 여름, 어떤 제철음식이 있을까?

 

□ 장어 5 ~ 6월
1. 구입요령 : 등 빛깔이 회흑색, 다갈색, 진한 녹색인 것이 특히 맛이 좋다. 살이 미끈하고 눈이 투명한 것이 신선하다.
2. 섭취방법 : 양념을 하여 구워 먹거나 찜 또는 튀김으로 먹는다. 덮밥으로 먹기도 한다. 특유의 비린맛을 제거하기 위해 생강, 청주 등을 사용한다.

□ 매실 5 ~ 6월
1. 구입요령 : 색이 선명하고 알이 고르고 단단하며 껍질에 흠이 없고 벌레 먹지 않은 것이 좋다.
2. 섭취방법 : 보통 매실주, 매실장아찌로 먹는다. 이 외에도 매실정과, 매실잼, 매실차 등으로 섭취한다.

□ 참외 6 ~ 8월
1. 구입요령 : 색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싱싱한지 확인하여 구입한다. 무엇보다 제철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섭취방법 : 껍질을 제거하고 생과일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 마신다.

□ 복분자 6 ~ 8월
1. 구입요령 : 약간 빨간 빛을 띠는 것을 고른다.
2. 섭취방법 : 엑기스로 먹거나 술로 담가 먹는다.

□ 감자 6 ~ 10월
1. 구입요령 : 표면에 흠집이 적으며 매끄러운 것을 선택하고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이 좋다.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2. 섭취방법 :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한다. 볶음, 전, 탕, 국, 범벅, 서양 요리 등 모든 요리에 다방면으로 쓰인다.

□ 수박 7 ~ 8월
1. 구입요령 : 껍질의 색이 선명하고 선이 확실하며 자른 단면의 색이 곱고 씨가 검은 것이 좋다.
2. 섭취방법 : 수박 과육 그대로 생으로 먹거나 주스는 갈아 마시기도 하며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수박화채로 먹기도 한다.

□ 복숭아 7 ~ 8월
1. 구입요령 : 알이 크고 고르며 상처가 없고 향기가 강한 것을 고른다.
2. 섭취방법 : 보통 생으로 먹으며, 통조림이나 넥타, 주스 등으로 제조된다.

□ 토마토 7 ~ 9월
1. 구입요령 : 과실이 크고 단단하며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해야 한다. 또 꼭지가 단단하고 시들지 않았으며 꼭지가 오그라들지 않고 초록색을 띤 것이 좋다.
2. 섭취방법 : 주로 생식을 하지만 주스로 가공되기도 하고, 토마토케첩, 토마토 퓌레 등으로 가공되어 서양 요리의 재료로 사용된다.

이 외에도 여름이 제철인 음식에는 전복, 블루베리, 고구마, 옥수수, 도라지, 포도, 참나물, 갈치, 다슬기, 참다랑어, 소라, 자두 등이 있다. 알고 먹으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철음식. 건강한 여름을 맞이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