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빅데이터를 이용해 범죄 발생ㆍ장소ㆍ시간을 예측하는 범죄 예측 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오웬춘, 김길태 사건처럼 흉악범죄가 빈발하는 가운데 정부는 빅데이터(분량과 주기 등이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해 범죄 발생ㆍ장소ㆍ시간을 예측하는 범죄 예측 시스템 개발을 내년에 추진해 범죄발생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이 마련된다. 또 자연재해 예측에도 빅데이터가 활용된다.

28일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청와대에서 이 같은 방안을 담은 '스마트국가 구현을 위한 빅데이터 마스터플랜'을 보고했다.

마스터플랜은 범죄 예측, 자연재해 조기감지 등의 과제를 내년에 우선 추진하고 오는 2017년까지 총 17개 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민간부분에서 업무혁신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이 시작됐지만 범정부 차원에서 빅데이터 활용한 정책결정 종합계획이 마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빅데이터란 각종 스마트기기와 소셜미디어, IT시스템 등에서 생산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해 업무효율화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이다.

특히 국민 데이터를 활용하는 공공분야에서 효과가 크다. 컨설팅업체 메킨지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국내 의료부분에서만 연간 3300억달러, 유럽 공공부문에서 2500억 유로를 절감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마스터플랜은 5년내 빅데이터 강국으로 도약을 목표로 △ 빅데이터를 통한 정책프로세스 혁신 △ 각종 사회현안에 대한 선제적 해결 △맞춤형 대국민 서비스, △빅데이터기반 신성장동력 창출 등이 5개 부문의 비전을 제시했다. 정부는 또 각종 공공정보 플랫폼과 기술연구개발, 전문인력 양성, 법제도 개선에도 나서기로 했다.

정보화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활성화로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대규모 데이터를 잘 관리하고 창의적으로 활용,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고 전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후 "정보화의 핵심은 인간이다. 정보화가 고도화될수록 인간성 회복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며 "정보화는 인류 모두가 행복하기 위한 기반"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첨단 정보통신 분야 기술이 사회적 약자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실생활에는 어떻게 적용돼 인류가 더 나은 생활을 영유할 수 있는지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