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 4월 1일 호남고속철도(KTX)가 개통하면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에 들어갔습니다.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낙후된 호남 경제가 살아나고 수도권과의 사회, 문화 교류가 활발해지는 등 약 25조 원 정도의 경제 효과도 기대됩니다.
하지만 호남고속철도의 개통으로 ‘빨대 효과’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빨대효과는 1960년대 일본에서 고속철도 신칸센이 개통된 후 도쿄와 오사카 양대 도시로 인력과 경제력이 집중되면서 제3의 도시였던 고베가 위축되는 현상이 발생했고, 이를 빨대효과라고 부른 데서 비롯된 말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4년 4월 1일 첫 KTX가 개통되면서 빨대효과에 대한 우려가 나타난 바 있으며, KTX 통근족이나 KTX주말부부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한국철도시설공단은 4월 2일부터 포항 KTX와 호남고속철도를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두 지역 모두 KTX 개통으로 딷라오는 긍정적 효과 외에도 유통·의료 분야가 수도권으로 더 쏠리는 이른바 '빨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합니다.
‘반나절 생활권’에 접어든 대한민국. 진정으로 중소도시와 대도시가 함께 공생하며 살아갈 수 있는 대책과 대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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