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신승우] 경남기업 관련 소식이 연일 뉴스 사회면을 장식하고 있다.

경남기업이 한국석유공사 등을 통해 해외 자원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성공불융자금 제도를 악용하고, 해외 사업 과정에서 가족 회사를 동원하는 등 비자금 수 백억 원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자원 외교 비리 의혹과 비자금 혐의를 받고 있는 경남기업은 어떤 기업일까?

▲ (출처:경남기업 홈페이지)

경남기업은 작년 시공능력 순위 26위, 2012년엔 14위까지 기록하며 한 때 10대 건설사 진입을 꿈꿨던 건설사다. 1951년 창립 이후 국내 건축, 토목, 플랜트 등 민간 및 공공 분야에서 건설명가의 명성을 쌓았다. 1967년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건설 면허를 취득한 이래로 해외 10개국에서 에너지, 도로, 지하철, 철도, 항만, 교량, 터널, 플랜트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해외건설면허 1호 업체로 불리며 최대 주주 성완종 회장이 21.53%의 주식을, 계열사인 대아레저산업(주)이 2대주주로서 19.91%의 주식을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한 때 찬란했던 경남기업이 지난 3월 27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경남기업은 국내외 건설경기 침체와 베트남 ‘랜드마크 72’ 등 대규모 투자사업 등이 차질을 빚으며 자금난에 시달려왔다고 법정관리 신청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인 아파트의 입주가 지연되는 등 입주민들의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대한주택보증에 따르면 현재 경남기업의 분양 또는 조합주택 시공보증 현황은 거제 사곡 지역주택조합(1030가구), 서울 봉천 제12-1구역 재개발(519가구), 충남 내포신도시(990가구), 수원 아너스빌 위즈(798가구) 등 이다.

또한 경남기업이 베트남, 에티오피아, 스리랑카, 알제리 등에서 진행 중인 도로 등 토목공사와 수처리 공사도 차질이 예상된다. 경남기업의 협력업체는 총 1800여개로, 일부 영세 업체들은 경남기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하도급 대금을 제때 지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비리 의혹과 검찰 수사, 그동안 지속된 경영난으로 인해 법정관리까지 신청 등으로 풍전등화 신세가 되어버린 경남기업, 아무쪼록 경남기업으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은 다 해야 할 것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