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자동차가 운행될 때에는 이런저런 소음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렇게 발생하는 소음들이 왜 생기며 그 종류가 무엇인지 안다면 이를 줄이는 방법을 마련하기 더 용이할 것이다. 자동차 소음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

1. 하쉬니스 (충격, 요철음)

자동차를 운전할 때 도로 연결부나 비교적 큰 요철이 있는 부분을 지나갈 때 발생되는 단발성 쇼크음을 ‘하쉬니스(Harshness)’라고 한다.

저속에서는 낮은 소음과 동시에 스티어링 휠, 시트 및 차체 바닥에 강한 충격을 느끼지만, 고속도로 등의 고속일수록 충격이 작아진다. 이런 하쉬니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트레드부의 강성을 낮추거나(말랑말랑하게)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는 것이 요구되나, 트레드부의 강성이나 공기압을 낮추면 조종 안정성과 고속 내구성, 그리고 내마모성 등이 낮아져 곤란하게 된다. 때문에 하쉬니스의 개선을 위해서는 서스펜션의 진동 특성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2. 끼이익 소리

브레이크패드의 교체시점이 되면 패드에 장착되어있는 인디케이터가 로터와 접촉하면서 끽~!하는 쇠를 가는 소리가 난다. 패드가 다 닳아서 교체시점을 알려주는 것이니 교체를 해야 한다. 또한 파워 스티어링이나 팬, 에어콘의 벨트가 마모되거나 느슨해진 경우에도 끼이익 소리가 나므로 점검해야 한다. 

▲ 자동차 소음은 원천적으로 엔진으로부터 발생한다(출처/pixabay)

2. 부밍 노이즈 (Booming Noise)

자동차 실내 소음 속에서 비교적 주파수가 낮고(30∼200Hz) 압박감을 주는 부우웅~ 하는 소리를 일반적으로 부밍음, 또는 부밍 노이즈라 한다. 차속에 따라 저속 부밍(30∼50km/h), 중속 부밍(50∼80km/h), 고속 부밍(80km/h 이상)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저속 부밍은 엔진에서 발생된 토크가 타이어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판스프링의 공진이 바닥을 타면서 생기고 고속 부밍은 엔진의 진동이 마운트를 통해 차체에 전달되거나 배기음 등 때문에 발생한다. 

3. 노면 소음 (Road Noise)

차량이 주행할 때 노면에서 올라오는 소음을 말한다. 거친 노면을 주행할 때 노면의 진동이 타이어와 서스펜션을 통해 자동차의 실내로 전달되어 소음이 된다.
로드 노이즈는 타이어나 서스펜션의 공진에 의해 발생되는 저주파 성분의 저속 부밍(Booming)과 타이어 패턴에 의한 600Hz 이상의 고주파 성분으로 구분되는데,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링크(활대)류의 고유 주파수가 노면에 의한 가진 주파수나 차체 패널의 고유 주파수와 일치하여 공진을 일으키거나 부싱 부품들의 노화 등으로 인한 진동 절연기능이 떨어져 소음이 발생한다.

4. 윈드 노이즈(Wind Noise)

차량주행시 공기와의 마찰 때문에 생기는 소음을 뜻하며 풍절음과 흡출음이 있다. 보통 100km/h 이상의 빠른 속도로 차량이 주행할 때 외부공기로 인한 소음이 실내 소음에 영향을 주게 된다. 풍절음은 차량의 바디와 안테나, 언더 바디(Under Body)처럼 공기가 차량과 직접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소리를 말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웨더스트립을 보강하는 작업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흡출음은 차량의 틈새를 통한 공기의 유동에 의해 발생되는 소리를 말하는데, 모든 문이 닫혀 있는데 이 소리가 들리면 차량의 어느 공간에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이므로 바로 점검을 받아야 한다.

5. 비트 노이즈 (Beat Noise)

엔진이 특정 회전수로 회전될 때 주파수가 전혀 다른 두개의 음이 발생되는데, 이 두 개의 주파수가 서로 위상(주파수 모양)이 일치하였을 때 증폭되고, 불일치할 때 감소되는 음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전달해 주는 토크 컨버터가 자동변속기 오일에 의해 힘을 전달해 주는 과정에서 오일로 인해 미끄러지는 컨버터 슬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이 소음 자체는 현재의 기술력 상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주위에 방청 및 방음 작업을 하는 것으로 소음을 줄일 수밖에 없다.

자동차는 엔진의 회전과 피스톤 운동으로 움직이는 기계로 진동과 소음은 필수로 발생한다. 하지만 정숙한 차량을 만들기 위한 기술이 많이 발전하였고, 사람이 느끼기에 매우 불쾌한 소음의 경우는 분명히 차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알아야 한다. 때문에 소음의 종류를 알고 거슬리는 느낌이 많이 난다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인지 알 수 있으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