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ㅣ일분일초, 다양한 브랜드가 경쟁을 이어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1월 넷째 주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소식이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자.

아우디·기아·벤츠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기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3개 차종 19,96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 리콜 차량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br>
아우디 리콜 차량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7개 차종 18,326대(판매이전 포함)는 연료 레벨 센서가 연료호스 간의 간섭으로 정상 작동되지 않고, 이로 인해 연료가 소모되더라도 계기판에 잔여 연료량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월 20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둘째, 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①니로 EV 등 3개 차종 625대는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내부에 있는 냉각수 라인의 기밀 불량으로 냉각수가 누수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②모닝 등 2개의 차종 553대(판매이전 포함)는 운전석 에어백 커버의 제조 불량으로 저온조건(-35℃)에서 에어백 전개 시 커버가 파손되어 이탈되고, 이로 인해 운전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모닝 등 2개의 차종은 1월 26일부터, 니로 EV 등 3개 차종은 1월 30일부터 기아㈜ 직영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벤츠 리콜 차량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마지막으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스프린터 456대는 변속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설정값 오류로 변속기 내 파킹 폴의 마모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경사진 도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변속레버를 P단으로만 조정할 경우 차량이 움직여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월 19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9년 만에’ 연세로 차량통행
연세로는 2014년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돼 금요일 오후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차 없는 거리'로 운영돼 왔으나 지난 20일부터 9월까지는 차량통행을 전면 허용된다. 또 서울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시범 해제에 발맞춰 서대문구가 주차장 공유, 권장업종 확대 등 신촌 상권 활성화 사업을 전방위로 추진한다.

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시범 해제 [연합뉴스 제공]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지난 19일 기자설명회를 열어 "연세로 차량 통행 정상화는 신촌 상권 회복을 위한 하나의 핵심 수단"이라며 "신촌 되살리기를 위한 전방위 사업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014년부터 시행돼온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지난 20일 0시부터 9월 30일 자정까지 일시 해제된다. 이에 따라 승용차를 포함한 차량 통행이 9년 만에 24시간 전면 허용된다. 단, 오토바이 등 이륜차는 제외다.

서대문구에 따르면 대중교통지구 시범 해제 기간에도 버스킹이나 중급 규모 이하의 축제는 신촌플레이버스 앞 스타광장, 명물길 보행자쉼터, 창천문화공원 등지에서 상시로 열린다. 대형 행사는 사전 예고를 거쳐 교통 통제 하에 이뤄진다. 보행공간 확보를 위해 차선폭 3.5m, 보도폭 6m인 현재의 연세로 구조는 그대로 유지한다. 과속단속카메라, 과속방지턱, 점멸신호기, 횡단보도, 교통안전표지판 등은 새로 설치했다.

구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신촌 일대 부설 주차장 공유 사업을 추진한다. 연세대와 협약을 맺어 이달 말부터 토·일요일, 공휴일에 시간당 1천원대의 요금으로 1천대 규모의 연세대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현대백화점, 창천교회, 세브란스병원, 이화여대 등과도 같은 내용의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자동차 공업사가 주도한 보험사기 적발
자동차 공업사 사장과 직원이 외제차 차주와 모의해 고의사고를 내 검찰 수사망에 걸렸다. 지난 19일 전주지검 군산지청 형사1부(오세문 부장검사)는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위반 혐의로 공업사 직원 A(44)씨를 구속기소하고, 외제차 차주 B(41)씨와 공업사 사장 C(45)씨를 불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보험사기 사고 모습 [전주지검 군산지청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이들은 2020년 3월 26일 B씨 외제차가 C씨 외제차를 고의로 추돌하는 수법으로 보험금 약 3천30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B씨는 보험금 1천900만원을 챙겼고 C씨는 보험금 1천400만원을 A씨와 나눠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의 범행은 B씨의 '수리 문의'로 시작됐다. B씨가 A씨에게 차량 수리 견적을 문의하자, A씨는 '비용이 많이 나오니 수리하지 말고 사고를 내 보험금을 받아라'라고 제안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A씨의 주도로 B씨와 C씨가 짜고 고의사고를 낸 것이다. 당초 경찰로부터 B씨만 송치받은 검찰은 통화기록과 사고 영상을 분석하는 등 추가 수사를 벌여 A씨와 C씨의 범행까지 밝혀냈다.

전주지검 군산지청 관계자는 "이들이 치밀하게 계획해 고의 사고를 일으킨 점이 확인됐다"며 "선량한 보험 가입자의 보험료 인상을 초래하는 범죄를 근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