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김성태 전 회장
17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에 대한 검찰 조사가 시작됐다. 태국에서 체포된 지 일주일만이며 김 전 회장은 이날 새벽 태국 방콕 공항에서 국적기에 탑승한 직후 검찰 수사관에 의해 체포됐다. 이슈체크에서 <김성태 쌍방울 전 회장, 주요 혐의는?>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쌍방울그룹 비리 의혹 핵심 인물, 김성태 전 회장 조사 돌입)

2. 네팔 추락 비행기
현지시간으로 지난 15일 네팔 포카라에서 추락한 한국인 2명 등 72명 탑승 여객기 사고 관련 실종자 수색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 16일 외신과 현지 매체에 따르면 네팔 군인과 경찰 등 구조인력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수색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네팔 추락 비행기 실종자 수색 재개... 한국인 2명 포함 72명 탑승 [글로벌이야기])

3. 설연휴 
2023년 계묘년 설 연휴. 교통대책부터 새뱃돈까지 설 연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2023년 계묘년 설연휴, ‘새뱃돈은 얼마?’...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4. 빌라왕 배후 추정
주택 1,139채를 보유하다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고 숨진 빌라왕 김 모 씨의 배후로 추정되는 인물이 16명으로 늘었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김 씨의 전세사기 사건과 관련해 분양대행업자와 중개인 등 11명을 사기 혐의로 추가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숨진 빌라왕 김 씨 배후 추정 인물 16명 확인... 공범 11명 추가 입건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송혜교
현재 OTT 시장에서 제2의 오징어 게임에 도전하는 작품들이 많은 가운데 올해 ‘더 글로리’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20여 개 국가에서 인기 순위 10위 안에 올라 있고 이용자가 많은 미국에서도 인기 순위에 오르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사랑스러운 역할을 많이 해오다 어둡고 처절한 복수의 주인공이 된 송혜교의 연기 생활은 어땠을까. ([시선★피플] 러블리 걷어내고 복수극으로 돌아온 '더 글로리' 송혜교)

6. 영화 <교섭>
영화 <제보자>, <리틀포레스트>, <와이키키브라더스>로 우리에게 익숙한 임순례 감독의 5년 만에 기대작. 영화 <교섭>이 01월 18일 개봉했다. 2023년 한국영화의 첫 개봉을 알리는 <교섭>을 언론시사회를 통해 01월 13일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먼저 만나고 온 이야기를 전달한다. ([영화평점] 인질을 구출하기 위한,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숨막히는 과정을 그린 영화 ‘교섭’)

7. 층간소음
이웃 간 갈등의 주된 원인인 ‘층간소음’. 2023년 새해에는 층간소음 갈등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기준이 적용된다. 층간소음 갈등 얼마나 심각할까?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전화상담 건수는 11월까지 3만6천509건이었다. 2012년 이후 총 전화상담 건수는 28만9천425건에 달했다. ([카드뉴스] 2023년 달라지는 ‘층간소음’ 기준, 층간소음 ‘성가심’ 낮아지길 기대)

8. 유리
일상생활에서 한 번도 접하지 않고 지내기는 힘들 정도인 ‘이것’. 건물에 사용되기도 하고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 제품 등에 꼭 사용됩니다. 특유의 투광성, 다양하고 임의로운 색채의 발현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옛날부터 제조되어 왔고 귀중하게 다뤄져 왔습니다. 단단하지만 유연성은 거의 없어 쉽게 깨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오늘은 ‘유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식의 창] 너의 정체가 뭐니, 실온에서는 아주 천천히 흐르고 있는 ‘유리’)

9. 토끼 설화
2023년 토끼띠의 해! 계묘년이 된 지 벌써 약 한 달이다. 머리가 좋고 영리한 동물로 알려져 있는 토끼는 그 특징 때문에 우리의 옛 설화나 동화 속에서 꾀가 많은 동물로 잘 묘사되었다. 검은 토끼 해를 맞아 토끼가 주인공인 설화 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았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 토끼가 들어간 설화 및 동화들 [애니멀TV])

10. 설연휴 특선 영화
민족 대명절 설날이 다가왔다. 2023년 계묘년 설연휴는 주말과 대체공휴일을 포함해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다. 이 기간 우리를 기다리는 설 특선 영화를 미리 만나보자. ([카드뉴스] 계묘년 설연휴 특선 영화, ‘범죄도시2’ 벌써 안방극장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