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세계 경제의 침체와 주변국들의 견제, 내수시장의 악화로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환경은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특히 수익성 악화뿐 아니라 이자도 제대로 내지 못하는 부실기업이 늘고 있으며, 정부와 은행의 금융지원을 받아 겨우 명맥만 유지하는 이른바 ‘좀비기업’이 늘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좀비기업이란 ‘회생할 가능성이 없음에도 정부 또는 채권단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연명하는 기업’을 뜻하는데, 영어에서 '되살아난 시체'를 뜻하는 '좀비(zombie)'에 빗대어 부르는 말이다. 문제는 시장원리에 따라 퇴출되어야 할 좀비기업이 정부나 채권단의 지원금을 축냄으로써, 정작 도움이 필요한 기업에 가야할 지원과 도움을 뺏어가 경제회복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것이다.

KDI(한국개발연구원)의 ‘부실기업 구조조정 지연의 부정적 파급효과’에 따르면 금융지원을 통해 연명하는 좀비기업의 자산 비중이 2013년 전체 기업의 15.6%로 2010년보다 2.6% 포인트 늘었으며, 금융위기 이후 어려움을 겪게 된 기타운송장비(조선업 등)와 건설업에서 크게 늘었다.

그런데 이 같은 좀비기업이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우려가 된다. 세계경제와 내수시장은 활성화 될 조짐이 보이지 않고, 2014년 상반기 기업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7% 적어져 세계 금융위기가 발생했던 2009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국제 유가 역시 불안정한 시점으로 조선‧해운‧건설 등에서 정유‧석유화학 산업까지 확대가 될 우려가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좀비기업으로 인한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가 하루빨리 구조조정 작업에 착수해야 한다고 전한다. 정부의 신속한 구조조정이 이루어져야지만 금융시장과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기 때문이다.

갈수록 늘어나는 좀비기업. 좀비기업이 나오지 않는 사회가 되어야겠지만, 피해를 막기 위한 정부의 적절한 대응 역시 중요해 보인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