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기자 / 디자인= 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대한민국 축구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이 가나와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2-3으로 아쉽게 패했다. 12년 만에 16강 진출을 노리는 한국 축구에는 빨간불이 켜진 것. 이슈체크에서 <월드컵 대표팀, 피하지 못한 경우의 수>와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아직 희망은 남아있다,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 16강을 향한 경우의 수)

2. 이승기-후크 공방 
‘음원 사용료 정산’ 여부를 놓고 가수 겸 배우 이승기와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이하 후크)간 진실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이승기 측 법률대리인은 지난 28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승기는 후크로부터 음원료 지급 정산서를 받은 적이 없다”며 “후크가 이승기에게 음원 수익 발생 사실을 고의로 숨겼고, 정확한 내역과 근거에 따른 정산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승기-후크, 음원수익에 대한 진실 공방 가열... "정산 못 받아" vs "정산했다")

3. 故변희수 하사 순직 불인정
성전환 수술 후 강제 전역 처분을 받고 숨진 고(故) 변희수 육군 하사의 순직이 끝내 인정되지 않았다. 고(故) 변희수 하사의 순직이 인정되지 않자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슈체크에서 <軍, '성전환후 강제전역' 故변희수 하사 순직 불인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軍, '성전환후 강제전역' 故변희수 하사 순직 불인정...‘일반사망’ 분류)

4. 서울 지하철 파업
30일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파업에 들어갔지만 대체 인력 투입으로 출근 시간대 운행 차질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출근 시간대인 이날 오전 7시 1호선은 상행선(소요산 방면)은 8분, 하행선(천안·인천 방면)은 5분가량 지연 운행되고 있다. (오늘부터 서울 지하철 파업 들어가... 출근길 운행 차질 최소화 대체 인력 투입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35층 룰 폐지 
10년 가까이 적용돼온 아파트 35층 높이규제를 폐지하고 토지 용도지역 체계를 유연하게 개편하는 내용의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이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30일 제12차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안’을 원안 가결했다고 1일 밝혔다. (서울 아파트 35층 높이규제 폐지한다... 도시기본계획 도계위 통과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현아-던 이별 
가수 현아와 던이 이별을 했다. 현아는 지난달 30일 자신의 SNS에 “헤어졌어요. 앞으로 좋은 친구이자 동료로 남기로 했어요”라며 “항상 응원해 주시고 예쁘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현아-던, 결혼 임박설 휩싸였지만 6년 열애 끝 이별... “좋은 친구이자 동료로”)

7. 손예진 득남 
세기의 커플 배우 현빈(40)·손예진(40) 부부가 많은 이들의 축복 속에 부모가 됐다. 지난 28일 소속사 엠에스팀엔터테인먼트는 "손예진이 전날 득남했다"며 "산모와 아이 둘 다 건강하다"고 밝혔다. 손예진은 12월로 예정된 출산예정일보다 조금 빠르게 아들을 출산했고, 산모와 아이 모두 건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예진’ 축복 속에 득남...‘하얼빈’ 촬영 완료한 ‘현빈’ 귀국 상태)

8. 추운 겨울 전기차 관리 방법
운전을 하는 사람들에게 겨울은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자동차의 컨디션을 고려해 예열을 하기도 하고 미리 배터리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는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기온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도 한다. 겨울철 전기차는 어떻게 관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또 어떤 주의사항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지식의 창] 겨울에 더 취약하다? 추운 겨울 전기차 관리 방법&주의사항)

9. 2022 카타르 월드컵
사상 처음 겨울에, 그리고 중동에서 열리는 지구촌 최대 축구 잔치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11월 20일 막을 올렸다. 지난 20일 오후 7시 카타르 알코르의 알바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개최국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다음 달 18일까지 32개국이 단 하나의 우승 트로피를 놓고 경쟁한다. ([카드뉴스] 2022 카타르 월드컵 이모저모! ‘골든부트’ 득점왕 기대주는 누구?)

10. 비슷한 동물의 구분
비슷해 보이지만 엄연히 다른 동물들이 있다. 무심코 해당 동물을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 부르고 있지는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래서 너무 비슷해서 혼동하기 쉬운 동물들! 구분하는 방법이 대해 알아보았다. (구분하는 법만 제대로 안다면,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비슷한 동물들의 구분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