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업무개시명령
업무개시명령은 동맹 휴업, 동맹 파업 따위의 행위가 국민 생활이나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것으로 판단될 때 강제로 영업에 복귀하도록 내리는 명령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경제는 한 번 멈추면 돌이키기 어렵고 다시 궤도에 올리는 데는 많은 희생과 비용이 따른다”며 이같이 말했다. (시멘트 분야 운송거부자 업무개시명령한 尹대통령, 앞으로 어떻게 되나 [지식용어] )

2. 드리머스
'드리머스'(Dreamers)는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이 부른 2022 카타르 월드컵 OST(공식 사운드트랙) 제목이다. '드리머스'는 아프리카계 미국 가수 트리니다드 카르도나·나이지리아 출신 다비도·카타르 가수 아이샤가 함께 부른 '하야, 하야(Hayya, Hayya)', 도미니카 공화국 출신의 힙합스타 오수나(Ozuna)와 오즈나와 프랑스계 콩고 래퍼 김스(Gims)가 함께 한 '아르보(Arhbo)' 등과 함께 '카타르 월드컵' 공식 사운드트랙으로 선정됐다. (BTS ‘정국’이 부른 카타르 월드컵 OST ‘드리머스’(Dreamers)...K팝 위상 드높여 [지식용어])

3. 핑크 트라이앵글
‘핑크 트라이앵글’은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소수자의 상징으로 쓰이는 표시이다. 현재 ‘무지개기’와 함께 성소수자의 정체성을 표현한다. 나치 강제 수용소에서 동성애자임을 알리던 표식으로 쓰이다 현대에 들어서 성소수자들의 자긍심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재사용되었으며, 성소수자 권리운동의 상징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나치 강제수용소에서 사용된, 성소수자의 상징으로 쓰이는 '핑크 트라이앵글' [지식용어])

4. 빈곤포르노
'빈곤 포르노'(poverty pornography)는 모금 유도나 동정심 또는 선한 이미지를 얻으려는 목적을 가지고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이용해 생산해 낸 글, 사진, 영상 등 미디어를 말한다. 이 개념은 1980년대 국제적 자선 캠페인이 발달하면서 시작됐는데, 대표적으로 1981년 덴마크 인권운동가 요르겐 리스너가 굶주린 아이들의 이미지를 기금 모금 운동에 이용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 아닌 정치권의 ‘빈곤포르노’ 논란...연출쇼 모금 방송에서 시작한 말 [지식용어])

5. 신한울 1호기
‘신한울 1호기’는 핵심 설비인 원자로냉각재펌프(RCP)와 원전계측제어시스템(MMIS) 등을 국산화해 기술 자립을 이뤄낸 국내 첫 발전소이다. 국내 27번째 원전으로 지난해 7월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운영 허가를 받은 뒤 원자로에 연료를 장전하고 고온 기능시험 등을 거쳤으며 선행호기인 신고리 3·4호기와 동일한 APR1400 노형을 채택했다. (기술 자립을 이뤄낸 국내 첫 발전소로 의의가 있는 ‘신한울 1호기’ [지식용어])

6. 클로로포름
오존층을 파괴하는 주인공 ‘클로로포름(Chloroform)’은 탄소와 염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 냉매나 섬유의 일종인 테프론, 프라이팬 코팅제, 살충제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클로로포름에 포함된 염소 원자 1개는 오존 분자 10만 개를 파괴하는 위력을 지닌 데다 오존 분자를 계속해서 분해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오존층 파괴를 유발하는 새로운 위협 요인, ‘클로로포름’ [지식용어])

7. 미니잡
미니잡이란 근로시간이 주당 15시간 미만의 초단시간 근로를 말한다. 유통업과 서비스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여성, 청년, 노인 근로자가 많다. 생업을 목적으로 3개월 이상 근무하는 경우 고용보험에 가입해야 하지만 미니잡은 대체로 서면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아 미가입인 경우가 많다. (취업의 판이 바뀌고 있다? 새로운 근로 형태 ‘미니잡’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