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세계화가 이뤄지면서 이제는 업무상의 이유로 해외를 방문하거나 여행을 목적으로 외국에 나가는 광경이 자연스러워진지 오래다. 이때 승무원은 우리가 비행기를 탑승해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손발이 되어 도움을 주고 안전을 책임지는 존재다. 그만큼 항공 산업이 발전할수록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승무원의 역할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관하여 노원구에서 인스카이승무원학원을 운영하는 김혜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김혜란 대표
▲ 김혜란 대표

Q. 인스카이승무원학원의 개원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를 졸업한 후,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열정으로 대한항공에 입사하여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대한항공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전문 서비스인으로서의 역량을 기르고 프레스티지 클래스, 퍼스트 클래스 서비스를 담당하면서 상위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고품격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었다.

객실승무원으로서 어떻게 하면 승객들에게 만족을 넘어 감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해왔고, 승무원 한 명 한 명의 서비스 품질이 곧 마케팅이라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했다. 대한항공 승무원으로서 습득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진정한 승무원을 양성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 이후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 진학하여 커뮤니케이션과 PR,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공부했다. 승무원으로서의 경험과 서비스 지식을 보다 많은 이들과 나눌 수 있는 교육업으로 전향을 꿈꾸며 노원구에 승무원 양성 교육기관을 설립했다.

Q. 인스카이승무원학원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승무원 지망생과 항공과 입시생을 대상으로 승무원이 되기 위한 지름길, 항공과 합격을 위한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면접에서 중요한 이미지메이킹, 스피치, 면접 매너, 스토리텔링 등을 전직 승무원, 아나운서, 이미지컨설턴트 등을 각 분야 전문가들이 밀착 트레이닝하고 있다. 또한 항공승무원의 기본 자질인 서비스마인드를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과 항공서비스실습체험을 운영한다.

무엇보다 면접에 특화된 이곳의 교육방식으로 2020년, 2021년도 입시에서 인하공전 항공운항과, 한서대 항공관광학과, 수원과학대 항공관광과 등 주요대학 항공과 97% 합격률을 연속 달성했다.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것은 원장, 부원장 담임제로서 학생들을 대학 합격 시까지 책임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다. 꼼꼼하고 체계적인 학생 관리와 수준별 맞춤 교육이 높은 합격률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대학별, 개인별 맞춤 커리큘럼을 진행하기 위해 한 클래스당 8명 이내의 소수정예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강 인원은 수업의 질을 좌우한다. 따라서 일방적인 수업이 아닌 쌍방향 소통을 통해 학생의 적성과 특장점을 파악하고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가르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체득화해야 교육 효과가 있기에 한 명 한 명에게 집중된 밀착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것은 항공과 대학과의 산학협력으로 학생들에게 정확한 정보과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본원은 중부대, 중원대, 명지전문대, 경복대, 대림대 등 많은 대학교와 MOU를 맺고 대학별 입시설명회와 학과 체험 및 안전 서비스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Q. 인스카이승무원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첫 번째는 대표원장 책임관리제다. 이곳은 대표원장의 직강 및 일대일 학생관리로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 직접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의 장점을 성장시키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하고 입시 상담부터 합격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높은 합격률을 이어가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인스카이승무학원을 믿고 미래를 맡겨주셨다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학생 한명 한 명 성심을 다해 지도하여 최선의 결과를 만들었다.

두 번째는 전문성을 갖춘 강사진이 학생들과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교육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모든 교육은 말레이시아항공 20년 근무 경력을 갖춘 원장, 부원장을 필두로 하며 신입승무원 교육관·전직 아나운서·기자·이미지컨설턴트 등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강사진이 학생들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고 끈끈한 유대관계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모든 강사진이 본원 설립 초기부터 지금까지 한 마음으로 함께 하고 계시며, 때로는 학생들의 멘토이자 인생 선배로서 입시 과정에서의 고민까지 함께 나누고 꿈을 이루어가는 진정한 선생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신뢰와 동기부여를 해주며 끝까지 꿈을 이루어나가는 원동력이 된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나의 경영 및 교육철학은 기본기가 탄탄한 진정성 있는 서비스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서비스인은 기업의 대표가 되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사람이기에 직업이 가지는 가치와 본인의 역할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바른 가치관과 인성을 갖추고 승무원이라는 직업의 자부심을 아래 행복하게 일하는 서비스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고등학생들의 입시를 책임지고 있다 보니 숙명적으로 학생들의 변화나 교육 결과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대표원장인 내가 학생들 한 명 한 명 특징을 분석해 합격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매년 입시가 끝날 때쯤엔 합격률에 신경이 곤두서 있곤 하다. 그만큼 3년 연속 97% 라는 높은 합격률을 기록했을 때 그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또한 학생들이 대학 합격증을 받고 부모님보다 나한테 가장 먼저 알려오며 함께 환호하는 순간순간이 다 감동이다.

그중에 한 번은 무뚝뚝한 말투와 차가운 표정으로 학원을 방문해 걱정이 되는 남학생이 있었다. 이미지트레이닝을 통해 학생의 평소 표정, 말투, 습관이 바뀌고 학부모님께서 ‘아들의 태도가 밝아져서 너무 기쁘다’고 하시더니 결과적으로 1지망 대학이었던 인하공전 항공경영학과에 합격했다. 그 모습을 보니 정말 뿌듯하더라. 그 학생이 합격증을 들고 학원에 다시 찾아왔을 때 모든 선생님이 함께 손잡고 방방 뛰며 진심으로 축하했는데 그 순간의 짜릿함을 잊을 수가 없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9년의 승무원 생활과 대형 승무원학원의 입시 원장으로서 교육 경험, 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연구(석사)한 것이 농축되어 지금의 인스카이승무원학원을 만들었다. 오랜 기간 현업에서 서비스를 하면서 배웠던 현장의 이야기를 학생들에게 들려줄 수 있고, 전문적인 입시 교육가로서 신뢰를 쌓아왔다고 자부한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항공 관광 업계의 움직임에 따라 내년부터는 노선의 다양화, 항공기 증편과 함께 승무원 채용이 급증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인스카이승무원학원은 이 때를 대비해 승무원 취업 교육과 관련 자격증 발급 기관으로 발돋움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예나 지금이나 승무원은 많은 이들에게 꿈의 직업, 선망의 대상이며 너무나 매력적인 기회의 직업이다. 기내의 위급 환자를 잘 대처해 감사 편지를 받은 일, 캄보디아의 작은 마을에서 발가벗은 어린아이들과 두리안을 먹었던 일 모두 승무원이 아니었다면 경험하지 못했을 일이다. 그러나 승무원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직업은 아니다. 예컨대 항공사와 대학교 항공운항과의 높은 경쟁률이 증명하듯, 승무원이 되겠다고 지원하는 사람은 많지만 그 치열한 경쟁에서 합격이라는 달콤한 결실을 맺는 사람은 소수이기에 더더욱 완벽한 자질과 열정이 필요하다.

나도 승무원이라는 목표를 향해 앞만 보고 달려갈 시기가 있었고, 그런 치열한 시기를 거쳤기에 대한항공 스튜어디스라는 꿈을 이루어 세계 곳곳을 누비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승무원이 되기까지 넘어야할 관문이 많겠지만, 여러분의 꿈을 슬기롭게 이루어갈 수 있는 길라잡이가 되어주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