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신승우] 결혼을 한 달 앞둔 예비부부가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러 남자의 고향으로 내려가는 길에 휴게소에 들렀다. 그런데 남자가 커피를 사온 사이, 차 안에 있던 여자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남자는 여자를 찾기 위해서 수소문 했지만 남자가 알고 있던 여자의 이름, 고향 등은 모두 거짓이었다.

영화 화차의 줄거리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일이 실제로 발생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타인의 삶을 훔쳐 살았던 한 여인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화차'와 같이 무려 4개의 이름을 가진 여인의 이야기를 소개했다.

평범한 여자인 줄 알았던 그녀는 약혼남에게 1억 5천만 원 상당의 사기행각과 친모 사망과 관련된 살인혐의 용의자였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이러한 범죄유형에 대해 블랙 위도우(Black Widow)형 범죄라고 정의했다.

 

블랙 위도우(Black Widow)란 미국산 독거미인 검은과부개미를 말한다. '호주과부거미'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암컷에만 독성이 있으며 먼저 공격하지 않는 방어형 생물이다. 미국이나 호주 등 온‧아열대 지역에도 서식하지만 주로 아메리카 대륙과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한다.

물리게 되면 상처의 근육통, 두통, 현기증을 유발시킨다. 심한 경우 신경계에 치명적인 이상을 일으켜 마비증상과 함께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치사율은 낮은 편이지만 병원 치료가 필수다.

블랙 위도우의 특징은 교미 후 암컷이 수컷을 잡아먹는다는 점이다. 그래서 서양, 특히 미국에서는 남편과 자식을 죽이고 유산을 취하는 사악한 여인이나, 요부를 지칭하기도 한다. 블랙 위도우형 범죄란 독거미 블랙 위도우의 특징과 결부시켜 생각할 수 있다. 즉, 주변 사람들과 아주 깊은 신뢰 관계를 이용해서 결국 자신을 믿게 만든 다음 그 관계를 이용해서 금전적인 소득을 올리는 범죄유형을 말한다.

블랙 위도우 범죄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개 불우한 가정환경을 하나의 원인으로 꼽힌다. 모든 불우한 가정환경이 곧 범죄유발로 이어진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혜택 받지 못하는 불우한 가정환경을 아이들을 세심하게 돌보는 정부와 국민의 관심이 필요하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