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신승우] 지난 달 2일 출간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 대한 논쟁은 뜨겁다.

‘대통령의 시간’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으로, 2013년 2월 대한민국 제17대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고 퇴임 후 그해 5월부터 회고록 집필에 착수하여 1년 10개월의 집필 기간을 거쳐 출간되었다. 이 회고록은 퇴임 후 2년 만에 집필됐고 주로 정책 위주의 회고록이다.

책은 총 12장 800쪽 분량으로 출간됐으며 자신의 유년시절부터 현대건설 사장, 서울시장, 대통령재임시절의 이야기까지 담았다. 12장 가운데 7개 장은 남북관계와 외교안보에 대한 내용이 적혀 있으며, 이외에도 글로벌 금융위기 사태, 한미 FTA, G20 정상회의 내용 등이 있다. 또한 4대강 살리기와 녹색성장, 세종시 문제에 대한 철학과 추진 배경, 추진 과정도 상세히 설명되었으며 관련 에피소드나 뒷이야기도 수록되었다.

▲ 숱한 논쟁을 일으키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대통령의 시간을 둘러싼 주요 논쟁은 국가 기밀 사항의 공개 범위, 회고록 발간시점이다. 이번에 발간된 대통령의 시간에서 국가 기밀사항까지 공개돼 향후 대북정책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비판이 있다. 또 현직 대통령 집권 3년 차에 전직 대통령이 민감한 남북관계 비사나 한반도 외교 뒷얘기를 내놓은 게 과연 국익에 도움 될지 등 의견이 다양하다.

한편, 지난 달 9일 시민단체 이명박심판행동본부와 무궁화클럽은 이 전 대통령을 대통령 기록물법과 공무상 기밀누설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 대해서는 서울남부지법에 판매·배포 중지 가처분신청도 제출했다.

이들은 가처분 신청 사유서 등을 통해 "대통령의 자서전은 한 국가의 역사라는 점에서 신중함과 공정성, 명백한 사실을 기반으로 서술돼야 한다"며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자서전에 사실과 다른 거짓을 기술함으로써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킴과 동시에 훗날 후손에게 전해질 역사를 왜곡하는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밝혔다.

출간시점 적절성부터 북한이 남북정상회담의 대가로 식량지원과 건설 투자금을 요구했다는 내용, 자원외교, 4대강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내용 등의 내용을 포함한 ‘대통령의 시간’은 뜨거운 감자가 될 수밖에 없다.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둘러싼 논쟁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