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는 아이들의 잠재력은 측정이 불가한 무한의 영역이다. 아이들은 자라나며 만나는 상황과 주어지는 교육의 내용을 흡수하며 자신의 개성과 소질을 찾아간다. 그렇기에 보호자는 아이가 어떤 사람으로 자라날지 기대하며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려 노력한다.

아이의 잠재된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영역이 융합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가운데 영어 교육과 뮤지컬 교육을 함께 제공하며, 언어 교육과 함께 노래와 춤, 연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영어 뮤지컬 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가사가 영어인 노래를 가까이하며 영어와 친해지고, 뮤지컬 공연을 준비하며 표현력과 사회성을 기르는 두 가지 효과가 있기에 영어 뮤지컬 교육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보호자들이 많다.

이와 관련하여 청라에서 AY영어뮤지컬학원을 운영하는 이아름, 신윤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이아름, 신윤영 대표
▲ 이아름, 신윤영 대표

Q. AY영어뮤지컬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뮤지컬과 연극을 전공한 두 원장은 오랜 기간 동안 무대 예술인을 꿈꾸는 청소년을 가르쳐 왔다. 10년이 넘도록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가르치고 지켜보며 뮤지컬이라는 장르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몸소 체험하고 깨닫게 되었다.

자아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를 겪는 어린이들이 올바르게 자라나는 과정을 함께하며 마음 깊숙한 곳에서 계속 아이들과 함께하고 싶은 열망이 채워졌다. 그리고 뮤지컬을 영어 대사로 진행하며, 노래 및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러운 영어 학습이 병행될 수 있는 종합 무대예술 교육기관을 계획하게 되며 AY영어뮤지컬학원를 설립하게 되었다.

Q. AY영어뮤지컬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AY영어뮤지컬학원의 주요 교육 대상은 유치부 6-7세와 초등부 1-6학년이다. 주요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으로는 뮤지컬 교육(보컬, 댄스, 연기)을 바탕으로 노래와 연기를 영어로 구사할 수 있도록 영어 대본 리딩 수업이 함께 진행된다. 1년 과정으로 대극장 무대에서 아이들이 한편의 뮤지컬 공연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수업은 프로 뮤지컬 배우의 지도와 뮤지컬 전문 스탭들이 함께 참여하여 완성도 높은 공연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보컬, 안무, 드라마 수업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진행되며 감정을 담고 몸을 사용하는 연기와 노래를 통해 영어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영어 뮤지컬의 강점이다. 노래와 연기를 영어를 사용하며 진행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영어 환경에 계속 노출되고 자연스럽게 영어를 학습하게 된다.

Q. 영어뮤지컬은 어떤 장점이 있는지 설명해주십시오.
A. 영어를 자연스럽게 익히는 뮤지컬 노래와 대사는 눈으로 외우기만 하는 영어보다 훨씬 기억에 오래 남아 학습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또한 노래를 통하여 자주 사용되는 영어 패턴을 자연스럽게 말하고 익히는 효과를 얻게 될 것이며, 영어 노래를 꾸준히 듣고 연습함으로써 영어를 자주 사용하는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그리고 드라마를 연습함으로써 등장인물에 공감하고, 등장인물의 감정에 투영되어 연기를 통한 내적 욕구의 배출을 통하여 자신이 평소에 해소하지 못했던 감정들을 뿜어내며 정서표현의 다양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움직임 훈련을 통하여 신체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 방식과 음악을 통하여 노래로 리듬을 이용하고, 춤으로 음악적인 예술 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그리고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각자 재능과 개성이 다른 또래 친구들과 어떻게 어울리고 존중하며 협동하는지, 그 방법을 스스로 습득하여 전반적인 사회성 또한 함양해갈 수 있다. 열심히 연습하여 무대 위에 오르기까지 그 노력의 과정을 통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용기와 담력을 얻을 수 있으며, 어려운 일에 도전하여 성취하는 기쁨과 한층 더 높은 자아 존중감 또한 얻을 수 있다.

Q. AY영어뮤지컬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뮤지컬 수업과 영어라는 도구가 더하여서 뮤지컬을 경험할뿐더러 매개체인 영어를 사용함으로써 영어를 자주 사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뮤지컬 수업으로만 수업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무대 공연이라는 결과물까지 얻을 수 있기에 아이들의 성취감과 연기, 노래, 안무, 무대예술, 음악 등 다양한 종합 예술을 한꺼번에 경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의무적인 학습이라는 틀을 깨고 자발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로 흥미를 이끌어내려 한다. 그리고 발표 시간을 통해 아이들이 참여하고 싶다는 잠재적인 의지를 끌어내어 수업에 임하도록 한다. 대본을 외우기만 하는 암기 학습이 아닌 작품 속 각 인물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정을 표현하며 자기 자신을 서슴없이 드러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AY영어뮤지컬학원의학생들이 영어뮤지컬 공연을 하고 있는 모습
▲ AY영어뮤지컬학원의학생들이 영어뮤지컬 공연을 하고 있는 모습

Q. AY영어뮤지컬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AY영어뮤지컬학원이 추구하는 뮤지컬 교육은 아이들이 무대 위에서 자유롭게 뛰어다니는 것, 완벽하지 않아도 자기가 표현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 실수해도 좌절하지 않고 재치 있게 넘어가는 것, 자기의 이야기를 머뭇거리지 않고 펼치는 것이다. 교육자로서 늘 생각하는 것은 아이들의 변화가 기대에 못 미치더라도 조급해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기다려 주고 더 많은 관심을 쏟으며, 그 시간을 아까워하지 않고 힘이 닿을 때까지 늘 최선을 다할 것이다.

또한 학부모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부분에 맞는 맞춤형 피드백을 수시로 제공해주는 것과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단 한 명의 아이도 놓치지 않고 아이의 특성과 변화 과정 및 다양한 커리큘럼의 적응도와 학습 수준 등을 파악하며 교육하는 것을 중점으로 여기고 있다. 더불어 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 수준을 맞춰 가고,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연을 만드는 과정 중 아이들이 주체가 되어 하나의 공연이 조화롭게 완성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감당할 것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무대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 가운데 각자 재능과 개성이 다른 또래 친구들과 어떻게 어울리고 존중하며 협동하는지 그 방법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하며 장면을 완성해 나갈 때 그것을 지켜보는 교육자는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큰 감정을 느낀다.

새로운 환경을 유난히 낯설어하고, 부끄러워했던 한 아이가 있었는데 두어 달 동안 수업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수업을 지켜보는 관객으로서 그 시간을 함께해 왔다. 학부모와 강사진은 어떠한 강요 없이 그 시간을 함께 기다려 주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아이는 스스로 성장하고 변화하여 무대 공연에서는 솔로곡도 무사히 해내는 큰 성과를 이루었다. 수업을 지켜보며 구경만 했던 그 아이는 가만히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 친구들을 관찰하며 어떤 것을 배우고 있었는지 명확히 파악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아이는 단지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다. 새로운 환경과 해내야 한다는 두려움을 깨나가는 과정을 1년간 생생히 지켜본바 AY영어뮤지컬학원의 교육 커리큘럼과 무대예술 교육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얼마나 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지 증명하는 시간이었다. 학부모님들이 1년 이상 수강하였을 때 한 작품을 공연하고 다음 작품을 임했을 때,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것을 보고 적잖이 놀랐다는 반응을 말씀해 주셨을 때, 아이가 스스로 책을 꺼내서 연습하는 모습을 처음 보셨다고 하셨을 때가 지도자로서 정말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었던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뮤지컬이라는 종합 무대 예술 안에 서로 다른 전공을 했던 두 원장은 각자 잘 할 수 있는 분야와 효율적인 교수법을 갖고 있었다. 바로 그것이 현재 사업장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고 큰 노하우가 된 것 같다. 연기, 보컬, 안무, 영어 대본 리딩을 조화롭게 교육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예술로서 표현하는 것, 바로 그 표현이 무대에서의 공연으로 드러나는 것을 통하여 끊임없이 교수법을 다듬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에게 주입식 교육이 아닌 소통의 교육을 이어가며, 뮤지컬 자체의 종합 예술을 아이들에게 전문적으로 전달하고 싶다. 하나의 공연 대본으로 드라마 대본 분석(국어), 무대 소품. 의상. 무대(미술), 영어 대사. 영어 노래(영어), 노래(음악), 대본 리딩 및 움직임(연기), 드라마 안무(무용)와 같이 각각의 영역을 계발할 수 있도록 영역을 세분화하여 모든 영역에 전문화를 연구하고 있다. 그렇게 습득된 아이들의 능력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하나의 공연을 완성하여 종합 예술이라는 측면과 영어를 같이 습득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현대 사회에서 영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과 함께 이미 유럽과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연극, 뮤지컬이 필수 과목인데 반해 한국에서는 방과 후 교육으로만 진행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더군다나 음악과 노래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양질의 발성 훈련을 통하여 좋은 목소리의 형성과 음악적인 감각을 경험하게 해줄 수 있는 양분과도 같은데, 현재 국내에 아이들이 노래를 배울 수 있는 기관이 별로 없다. 영어로 매일같이 노래를 부르고 영어 노래를 매일 듣는 습관은 영어 훈련과 음악적 감각을 동시에 접할 수 있는 뮤지컬을 소개해 주시기를 바란다.

또한 우리 학원에 오시는 분들의 경우 영어를 오래 배우고 듣고 쓰기는 잘하는데, 말하는 것을 잘하지 못하는 친구들이나 오랜 외국 경험 후 한국에 들어와 영어 스피킹 기회를 찾고자 하는 친구들, 영어를 친근하게 접근하고자 오는 친구들, 또 노래나 춤을 배우고 싶은데 아직 너무 어려서 전문 학원에 부담을 느끼는 친구들, 유치원의 학예회 발표가 아이들 기억에 뿌듯하고 소중한 기억으로 남은 친구들에게 다시 한번 공연의 기억을 주고 싶은 보호자님들이 찾아 주신다. 이 같은 고민이 있는 보호자님이라면 AY영어뮤지컬학원에 한 번쯤 방문해 보시길 권하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