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8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빗물터널
빗물터널은 집중호우 피해에 따른 후속 대책으로 상습 침수지역 7곳에 만드는 지하 대형 배수관이다. 한반도에 115년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며 빗물터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100년 기상관측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폭우로 서울 강남·서초 일대가 ‘물바다’가 되는 사태가 또다시 벌어지면서 서울의 빗물 배수 시스템을 전면 개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한반도에 들이닥친 기록적인 폭우, 빗물터널 만든다 [지식용어])

2. 반지하 주택 일몰제
반지하주택 일몰제는 '주거 목적 용도'의 지하·반지하를 전면 불허하도록 하며, 기존 반지하 주택에 대해 순차적으로 없앤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침수 피해 대책의 하나로 지하·반지하 거주 가구를 없애는 내용의 '반지하주택 일몰제'를 추진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시는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주거 목적 용도의 지하·반지하를 전면 불허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법 개정 추진에 앞서 이번 주 중 건축허가 시 지하층은 주거용으로 허가하지 않도록 각 자치구에 '건축허가 원칙'을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에서 반지하 없어질까? ‘반지하 주택 일몰제’ 시행한다 [지식용어])

3. 사드 3불 1한
'3불(不)-1한(限)'은 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고 미국 미사일방어(MD)와 한·미·일 군사동맹에 불참한다는 '사드 3불'에, 주한미군에 배치된 사드 운용을 제한한다는 '1한'이 합쳐진 말이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대외적으로 '3불(不)-1한(限)'의 정책선서를 정식으로 했다"고 한 말이 한중 관계의 새로운 불씨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 외교부의 ‘사드 3불 1한’ 선서 발언...우리 정부 과제로 떠올라 [지식용어])

4. 세금공휴일
‘세금공휴일(Tax Holiday)’은 일정 기간 소비자 혹은 기업에 세금 감면 또는 면제 혜택을 주는 것을 말한다. 미국에서 세금공휴일은 연방정부 외에도 주정부나 지방정부들이 판매세와 관련해 실시하고는 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로 한때 국제유가가 폭등했다. 국제유가 폭등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에 따른 원유 수급 우려 영향으로 풀이된다. 러시아가 천연가스와 원유 등 천연자원의 주요 수출국이기 때문이다. 치솟은 유가를 낮추기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세금공휴일’을 제안했다. (소비자-기업에 일정 기간 세금 감면 또는 면제 혜택을 주는 '세금공휴일' [지식용어] )

5. 제주4.3사건
‘제주4·3사건’은 1947년 3월 1일부터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남로당 무장대와 토벌대 간의 무력충돌과 토벌대의 진압과정에서 다수의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주민 수천 명은 죄가 없음에도 재판을 통해 내란죄·국방경비법 위반 등의 혐의로 억울하게 옥살이했다. 최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제주4·3사건’과 관련해 군법회의뿐 아니라 일반재판을 통해 형을 선고받은 수형인에 대해서도 직권 재심 청구를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복수가 복수를 낳았던... 다수의 주민들이 희생당한 ‘제주4.3사건’ [지식용어] )

6. 온누리상품권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전통시장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발행된 유가증권이다. 지난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했으며, 온루리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발행년도로 부터 5년으로 지류상품권의 발행년도는 상품권 뒷면 하단의 일련번호 왼쪽부터 셋째~넷째자리까지에 표기되어 있으므로 잘 확인해야 한다.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온누리상품권’...추석맞이 10% 할인 및 혜택 제공 [지식용어])

7. 실버서퍼
‘실버 서퍼’는 인터넷,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를 능숙하게 조작하는 고령층을 일컫는 용어이다. 2010년대 중반을 전후하여 주요 선진국의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층으로 편입됨에 따라 여가 시간이 충분하고 경제력이 있는 5060세대가 스마트기기에 관심을 가지고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게 되면서 이들을 지칭하기 위해 새롭게 만들어졌다. 유튜브와 온라인 쇼핑 쪽에서도 고령층의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실버 서퍼’가 새로운 콘텐츠의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내 나이가 어때서? 스마트기기를 능숙하게 조작할 수 있는 고령층 ‘실버서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