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람들에게 운동은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이다. 건강한 몸을 위한 운동 가운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은 무엇인지, 또 즐겁게 오래오래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필라테스는 자세 교정과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의 신체 조건에 따라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운동으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요즘에는 전문적인 장비로 신체 기능이나 걸음걸이를 분석하고, 결과를 필라테스에 접목하여 체계적으로 건강을 되찾도록 해주어 더욱더 사람들의 관심이 필라테스로 모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의정부에서 라운드필라테스센터를 운영하는 이수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의정부에 위치한 라운드필라테스센터의 이수진 대표
▲ 의정부에 위치한 라운드필라테스센터의 이수진 대표

Q. 라운드필라테스센터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여러 센터에서 강사 생활을 경험하며 점점 더 나의 부족한 점을 채우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해부학, 재활, 산전 산후 등에 관해 공부하며 부족한 것을 채워갔다. 또 기존 센터에서는 전문적인 장비나 교육 또한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다. 바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부족하다고 느껴졌고, 운동 공간에 대해 아쉬움도 많았었다.

예를 들어 6:1이나 8:1로 대그룹 수업에서는 회원님들이 제대로 된 필라테스를 경험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다. 이런 경험과 내가 느끼는 부족함과 아쉬움을 덜어보고자 조금 더 전문적이고 디테일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라운드필라테스를 열게 되었다.

Q. 라운드필라테스센터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라운드필라테스에서는 1:1 개인레슨, 2:1 듀엣레슨, 4:1 소그룹레슨을 진행하고 있다.

1:1 개인레슨은 전문적인 체형분석 장비를 이용한 자세 평가와 신체 움직임 기능 검사로 회원님의 몸 상태를 파악한다. 그런 후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운동 처방을 제공해 드리며 체계적인 수업을 진행한다. 개인별로 자신의 몸에 맞는 디테일한 필라테스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운동 진행 후 객관적인 데이터 자료를 통해 개선된 몸의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수업이다.

2:1 듀엣레슨은 가족, 친구, 커플, 직장동료등 함께 수업을 진행하며 성별, 나이 등으로 인한 신체적 차이를 운동 시퀀스로 개선하여 서로 의지하며 더욱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수업이다. 함께하는 사람과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어 동기 부여 효과가 뛰어난 수업 중 하나이다.

4:1 소그룹레슨은 최대 4인으로 자율 예약제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인의 시간을 융통성 있게 쓸 수 있도록 스케줄 조정이 가능한 수업이다. 또한 소규모 인원으로 섬세한 티칭이 진행되기에 개인레슨 못지않은 디테일한 수업이다. 자세 교정과 근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수업으로 많은 회원님이 찾아주시는 수업이다.

Q. 라운드필라테스센터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라운드 필라테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협회의 국제 자격증(바시, 스탓, 모던 등)을 보유한 선생님들로 강사진을 구성하였다. 그렇기에 라운드필라테스에서는 전문적인 필라테스를 경험해 보실 수 있다. 점점 발전하는 피트니스 업계의 과학적 기술을 계속 공부하고 함께 지속적인 세미나, 워크샵에 참여하여 연구한 내용을 필라테스에 접목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산전, 산후 필라테스도 운동 처방 자격증을 보유한 강사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재활 전문 자격을 수료한 강사가 개인레슨의 디테일한 수업을 담당하고 있다. 또 협회의 강사를 초빙하여 최신 트렌드와 새롭게 추가되는 수업 티칭을 강사들과 함께 공유하고 연구하고 있다.

▲ 라운드필라테스센터 내부 전경
▲ 라운드필라테스센터 내부 전경

Q. 라운드필라테스센터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센터를 운영하여 제일 기준으로 삼는 것은 ‘수업의 퀄리티’이다. 강사가 아는 만큼 수업의 퀄리티가 정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지속해서 배움을 멈추지 않고, 열정 있게 공부하는 강사님을 채용하고, 함께 노력하며 발전하려 한다.

또한 필라테스의 기본적인 호흡, 움직임을 알기 위해서는 해부학 공부는 기본이며, 스스로 운동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선생님들도 지속해서 운동하고 수련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또 권장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특징으로 인해 변화되는 몸 상태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앞으로의 운동 방향과 의학, 과학을 알아야 하므로 새로운 내용에 관한 연구는 필수라고 생각하며 부지런히 공부해 나가려 한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보통 몸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처음 운동하러 오시는 분들은 통증으로 인해 삶의 질의 하락을 겪으시는 분이 대부분이다. 또 생활이 힘들어지시니 기분까지도 좋지 않으신 분이 많으시다.

평소 목과 어깨 통증, 허리 수술로 후유증으로 인해 잠을 주무실 때마다 새벽에 잠을 깨시는 60대 회원님이 계셨다. 그런데 베개 5개를 돌려가며 겨우 잠을 청하시던 회원님께서 필라테스를 시작한 이후로는 한 개의 베개로 꿀잠을 푹 주무신다고 말씀을 하셨다. 소녀처럼 웃으시며 기뻐하시는 모습이 아직도 선명하다. 기억에 남는 순간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이렇게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을 되찾고 삶의 질까지 높아지는 모습을 볼 때 너무나 뿌듯하고 큰 보람을 느낀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다른 센터와 차별을 둘 수 있는 라운드만의 강점은 무엇이 일지 생각했고, 내가 내린 답은 단 한 가지, ‘실력으로 승부하자’였다. 단순히 눈으로 판단하며 자세를 평가하는 옛날 방식이 아닌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 도입을 시작으로 하여 개인별 운동 처방을 해드리며 회원님께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해 드리려 하였다.

신체 기능 검사 장비인 ‘바디스테모’를 도입하였고, 회원님의 몸 상태를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하며 운동을 통해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보여드리고 있다. 또 엑스바디 장비를 통해 몸의 불균형한 자세 상태를 체크하고, 스마트 인솔을 도입하여 보행 기능의 변화를 측정하며 결과를 반영하여 전문적인 필라테스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회원님들이 건강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스마트 트레이닝 센터에 선두 주자로 나아가려 항상 노력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으로는 우리나라도 근감소와 비만이 질병으로 분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운동은 우리 생활에 필수 요소이다. 그런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필라테스를 통해 건강한 삶과 행복을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앞장서는 라운드필라테스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리고 회원님들의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센터를 오픈한 지 1년 만에 센터 확장이라는 결과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이 자리를 빌려 회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최고의 수업 퀄리티와 편안한 힐링 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라운드필라테스에서는 10~8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회원님들이 필라테스를 하고 계신다. 아직도 ‘필라테스를 해볼까? 내가 할 수 있을까?’ 하고 고민만 하고 계신다면 무조건 도전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단순히 힘들고 어려운 운동이 아닌 내 몸을 스스로 인지하고 조절하여 운동의 재미와 성취감, 그리고 몸과 마음까지 건강해지는 경험을 필라테스를 통해 모두 느껴보시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