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잘못된 젖꼭지 사용은 아기의 비호흡이 아닌 구호흡을 유도하여 무턱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젖병의 젖꼭지가 딱딱할 경우 아기의 혀와 턱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아 발달을 더디게 만들고 결국 무턱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아기의 입에 닿는 면적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틈이 생겨 공기가 유입되어 배앓이를 앓고 구강호흡을 하게 만든다.

이와 반대로 좋은 젖꼭지는 부드럽고 유연하여 아기의 혀와 턱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결과적으로 턱과 안면 근육이 건강한 위치와 길이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둘레가 넓은 모양이 좋다. 아기의 입과 밀착이 되어 공기 유입을 막기 때문에 배앓이를 예방할 수 있다. 만약 둘레가 넓지 않은 경우 아기 입꼬리로 공기가 유입되기 쉽다.

영아기 때 젖꼭지를 잘 고르게 되면 아이는 코로 호흡하며 먹는 습관이 형성된다. 어릴 때부터 형성된 정상적인 호흡 습관이 곧, 바른 얼굴 성장으로 이어진다. 또한, 둘레가 넓고 부드러운 젖꼭지를 사용해서 아이가 모유 수유를 할 때 와 동일한 구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젖꼭지를 고를 때 해당 브랜드가 유두혼동 방지 임상 테스트를 진행했는지 알아보고 구매한다면 좀 더 객관적으로 젖꼭지를 고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