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입학 연령 하향 추진
정부가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6세에서 5세로 낮추는 것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사회적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입학 연령 하향 조정과 관련해 <입학 연령 하향 논란, 사회적 합의는?> 이슈를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입학 연령 하향 추진에 거세지는 반발... 사회적 합의 도출 가능할까?)

2. 상병수당 
꼭 알아야 하는 이슈, 알아두면 좋은 이슈, 한 주의 가장 뜨거운 이슈를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지난달 4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이 한 달째를 맞이했다. 그간 여러건의 신청이 들어왔으며 이에 대한 심사가 완료되어 지급을 앞두고 있다. 관련 자세한 내용 
이슈체크 <상병수당 지급 시작, 누가 얼마 받나?>에서 살펴본다. ([이슈체크] 상병수당 시행 한 달, 지급 본격 시작...누가 얼마 받나?)

3. 안희정 출소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수감생활을 해 온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4일 오전 7시 55분께 경기 여주교도소에서 출소했다. 2019년 9월 대법원에서 징역 3년 6개월의 실형을 확정받은 그는 형기를 모두 마쳤다. 안 전 지사는 취재진을 향해 한차례 허리를 숙여 인사한 뒤 출소 심경 등을 묻는 기자들 질문엔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비서 성폭행 안희정 출소... 심경 묻는 질문에는 묵묵부답 外 [오늘의 주요뉴스])

4. 외고 폐지 중단 청원 
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이번 청원은 외고 폐지를 멈춰달라는 내용에 대한 청원이다. ([청원 언박싱] 외고 폐지를 멈춰주세요에 관한 청원)

5. 싸이 무대 철거 노동자 추락사
가수 싸이의 ‘흠뻑쇼’ 무대 설비를 철거하던 외국인 노동자가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31일 오후 3시 53분쯤 강원 강릉종합운동장에서 조명탑 철거 작업을 하던 A 씨가 15m 아래로 떨어지는 사고가 난 뒤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숨졌다. (싸이 흠뻑쇼 무대 철거 외국인 노동자 추락사... 싸이 측 "진심으로 애도 표한다")

6. 모기 
날씨가 더워지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있다. 바로 ‘모기’다. 낮에는 잘 보이지 않다가 잠을 자기 위해 누우면 시작되는 모기 소리는 그야말로 스트레스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불청객 모기에 대처하기 위해 모기에 대한 궁금증을 한번 파헤쳐보자. ([카드뉴스] 여름 불청객 모기, 1억년 전 중생대 쥐라기에 처음 등장해)

7. 기절 챌린지 뇌사, 치료 중단 소송전 
영국에서 기절놀이를 하다가 뇌사 상태에 빠진 아들의 연명치료를 놓고 병원과 법적 공방을 벌이던 부모가 영국 법원에 이어 유럽인권재판소(ECHR)에서도 패소했다. 의료진은 소년의 뇌간이 이미 죽어 회복할 가망이 없다고 보고 생명유지 장치를 제거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지만 부모는 아들의 심장이 뛰는 한 치료는 계속돼야 한다고 맞섰다. (기절 챌린지 하다 뇌사 상태에 빠진 영국 소년, 치료 중단 막아달라는 소송전 [글로벌이야기])

8. 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를 받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전국을 누비며 시도지사 및 2030 당원 등과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8일 새벽 당원권 6개월 정지 징계를 받아 잠행에 돌입했지만 닷새 만에 잠행을 깨며 최근 당원과 소통을 앞세워 정치적 활로를 찾아가고 있다. 징계로 직무 정지를 당한 이후 어떤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지 살펴보자. ([카드뉴스] 장외 정치 지속하는 이준석, 윤리위 징계 이후 그의 행보 촉각)

9. 지코
프로듀서 겸 가수 지코가 2020년 7월 랜덤 박스(RANDOM BOX) 이후 약 2년여 만에 팬들 곁으로 돌아왔다. 지코는 지난 1일 서울 강남구에서 열린 미니 4집 ‘그로운 애스 키드(Grown Ass Kid)’ 발매 기념 기자 간담회에서 2년간의 공백기를 깨고 ‘괴짜’로 돌아온 소감을 밝혔다. ('괴짜'로 돌아온 지코, 2년 공백 깨고 소감 밝혀..."날 것 그대로의 지코 담겨 있어")

10. 여름철 이색 레포츠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한 물놀이가 제격으로, 여름휴가에 물놀이가 빠지면 괜스레 섭섭한 마음이 든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휴가철에는 계곡이나 바다로 떠나 차가운 물과 함께 무더위를 날려버리곤 한다. 그냥 물놀이를 할 수도 있지만 더 다이나믹함을 원한다면 수상 레포츠가 빠질 수 없다. 그렇다면 여름에 즐기면 더 짜릿한 이색 레포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여름이 즐겁다... 더위 날려버리는 여름철 이색 레포츠)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