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백신을 접종 한 후 보통 15분 내외 병원에서 대기를 하며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 한다. 간혹 미열 등이 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된다. 하지만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는데, 오늘은 아나필락시스가 왜 생기는지,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 아나필락시스의 정의
- 우리 몸의 알레르기 반응 중에 특정 물질에 대해 아주 심각하고 빠르게 일어나는 하나의 증상

▶ 아나필락시스의 원인 
① 음식(밀가루, 메밀, 땅콩, 새우, 가재 등)
② 약물
  - 페니실린
  - 세팔로스포린 계열의 베타락탐 항생제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 조영제 
③ 혈액 제재
④ 벌에 쏘이거나 개미 등에 물릴 때 
⑤ 운동 
⑥ 투석말에 의한 보체 활성화 
⑦ 특발성 아나필락시스 

▶ 알레르기와 아나필락시스의 차이점  
- 알레르기 : 피부에 국한 
- 아나필락시스 : 목이 잠기는 등 다양한 호흡기계 질환, 순환기계 의식장애 등 동반  

Q. 아나필락시스를 진단하는 기준이 따로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임상적으로 의사는 피부 증상과 함께 호흡기 증상이나 위장관 증상 또는 순환계 증상 중에 하나가 있을 때 아나필락시스를 진단합니다. 또 피부 증상 없이 호흡기 증상이나 위장관 증상이 동반된다거나 또는 순환기 증상이 있을 때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을 때도 아나필락시스를 진단 내릴 수가 있습니다.

Q. 아나필락시스가 잘 발생하는 연령대가 있나요? 
A. 아니오 없습니다. 5살부터 90세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아낙필락시스는 일어날 수 있어서, 특정 연령대에 일어난다는 건 없습니다. 대신 사람에 따라 가볍게 혹은 심각하게 올 수 있는데, 심폐 질환이 있거나 고령인 경우 또 제때 치료가 안 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Q. 합병증이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조금 전 설명한 것처럼 사망하는 게 가장 큰 합병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빈도가 많지는 않지만 100만 분 중에 한 명 꼴로 제때 치료가 안 되면 사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아나필락시스의 자가진단법 
- 갑자기 발생한 피부 증상에 다른 증상 동반될 경우 의심 
(ex. 발진이 났는데 호흡곤란이 생길 경우, 힘이 빠지면서 의식이 처질 경우 등)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