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두리파워, ㈜우리스틸코리아

㈜두리파워와 ㈜우리스틸코리아는 DK내진앵글을 개발 발명하였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DK내진앵글이란 건축용 내진석재패널고정장치 철물이다. ㈜두리파워와 ㈜우리스틸코리아는 지진을 견디는 DK내진앵글을 개발하여 특허(제 10-2230607 내진형 석재 고정장치)를 받았다. 양 사는 지난 경주 및 포항 지진 후 우리나라에서도 더 이상 지진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고 판단, DK내진앵글을 개발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021년 1월 25일 ㈜두리파워와 ㈜우리스틸코리아는 한국SGS 동탄시험소에서 모의지진에 대한 진동대시험 중 석재크기 화강석(600*1200*30T) 9장을 프레임 구조물에 설치해 내진시험을 수행한 결과 진동대 최대 가속도 3.28g 수준에 대해 DK내진앵글로 고정된 석재판의 안정성을 확인했다. 또한 건축법상 건축물의 내진성능 요구조건인 MMI 7등급을 4단계나 초과한 내진능력 MMI 11등급 최대지반가속도(진동대가속도) 3.28g에 대해 석재의 이탈, 파손, 손상등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번 진행된 실험은 최근 국토교통부령에 따라 건축물 외벽에 설치되는 비구조요소인 외부치장 석재판도 내진설계가 필요한 것에 따른 실험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DK내진앵글을 안전하게 사용하기위해 중소기업청에 성능인증을 신청하여 2022년5월4일 벤처기업부장관으로부터 성능인증을 받았다. 또한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으로 조달청벤처나라에 등록되었을 뿐 아니라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하는 재난안전제품으로도 1차 심사를 통과한 상태이다."라며 "(사)한국지진공학회로부터 '외부치장 석재의 내진성능확보를 위한 DK내진앵글 연결철물의 설계방법 및 공법'으로 기술인증을 취득했다. 본 기술인증에 근거하여 DK내진앵글은 국내 내진특등급을 포함한 모든 건물에 설치 높이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DK내진앵글을 실제 건물벽 설치와 동일한 조건으로 제작된 모멘트프레임에 대한 면내방향 반복가력 변형 실험을 수행한 결과, 층간변위각 4%에 대해 석재패널의 손상 및 탈락이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했으며 이는 국내 건축물 구조설계 기준인 건축물 내진설계기준에서 규정하는 지진 발생 시 석재판 낙하에 의한 인명 손상 방지에 관한 내진성능 목표치인 2%를 초과하는 수준이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