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윤석열 용산 집무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실의 용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고, 5월 10일부터 새 용산 집무실에서 근무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슈체크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 내용을 함께 알아본다. ([이슈체크] 윤석열 당선인 용산 집무실 시대 선언...민주당 “막가파식 결정” 비판)

2. 북한 미사일 
북한이 지난 24일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기어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다. 합참은 24일 오후 2시 34분께 평양 순안비행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ICBM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 스스로 선언한 핵·미사일 모라토리엄(유예) 철회를 시사한 지 두 달 만에 실제 행동에 옮긴 것이어서 한국과 미국, 일본은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이슈체크] 北, ICBM 발사...모라토리엄 파기에 한-미-일 규탄 [Q&A])

3. 박근혜 前 대통령 퇴원
박근혜 전 대통령은 24일 오전 8시 32분 서울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퇴원하면서 현재 건강 상태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많이 회복됐다며 밝히며 “국민 여러분께 5년 만에 인사를 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2017년 3월 31일 구속된 이후 공식 석상에 선 것은 5년 만으로 지난해 12월 31일 특별사면으로 석방된 이후로는 83일 만이다. (박근혜 前 대통령 퇴원, "국민 여러분께 5년 만에 인사"...현충원 참배 후 사저로)

4. 폴란드 무단 출국 해병
폴란드로 무단 출국해 우크라이나 입국을 시도한 해병대 병사의 신병 확보가 지연되고 있다. 23일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해병 모 부대 소속 병사 A 씨는 전날 폴란드에서 우크라이나로 입국을 시도하던 중 우크라이나 측 국경검문소에서 입국이 거부됐다. (폴란드 무단 출국 해병 신병 인계 지연...검문소에서 나오길 거부 外 [오늘의 주요뉴스])

5. 팍스로비드     
질병관리청은 23일 화이자의 코로나19 경구용(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약 44,000명분이 24일 국내로 도입된다고 팍스로비드 추가 물량 도입 계획을 밝혔다. 정부가 추가 도입분을 고령층 확진자 등 고위험군에 적극적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물량은 예상보다 빨리 소진될 수 있다.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내일 4만4천명분 도입...물량 예상보다 빨리 소진될 수도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파오차이 표기 논란 추자현
배우 추자현이 자신의 SNS 영상에서 김치를 중국 음식인 ‘파오차이(泡菜·중국 절임 채소)’로 표기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추자현은 22일 소속사 BH엔터테인먼트를 통해 “평소 한국과 중국 활동을 병행하며 이러한 부분에 대해 누구보다 관심을 두고 주의를 해 왔다”며 “그런데도 이번 일로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말했다. (파오차이 표기 논란 추자현 사과..."올바른 표현 더욱 알려질 수 있도록 노력")

7. 손흥민 멀티골
손흥민이 시즌 첫 멀티골을 기록했다. 손흥민은 한국시간으로 21일 영국 런던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와 2021-2022 EPL 30라운드 홈 경기에서 전반 24분과 후반 43분 두 골을 기록해 팀의 3-1 승리에 앞장섰다. (토트넘 손흥민 멀티골 폭발, 웨스트햄에 3-1 승리 견인 外 [오늘의 주요뉴스])

8.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대기업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전면 허용됐다.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는 정부의 공식 허가가 떨어지면서 2019년 중고차 매매업계의 생계형 적합업종 재지정 신청 후 3년간 끌어온 중고차 시장 개방 논란에 드디어 종지부를 찍게 됐다.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출 - SUV·하이브리드 선호 - 싼타페·쏘렌토 등 리콜 [모터그램])

9. 학창시절 추억의 제품들
친구들과 놀며 두려운 것조차 없었던 학창시절은 돌아갈 수 없기에 더 아름다운 것일지도 모른다. 그 시절 사용했던 물건들을 지금 와서 보면 새삼 색다르게 다가오기도 하고 그때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그래서인지 최근 추억의 제품들이 우리 곁을 찾아와 아재들을 열광케 하고 있다. 90년대,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었다가 최근 재출시 되어 아재들의 향수를 자극하는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아재 직장인들도 심쿵, 학창시절 추억의 제품들이 다시 돌아왔다!)

10. 떡볶이 
한국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음식이 있다. 가래떡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여러 가지 채소를 넣고 양념을 하여 볶은 음식으로 고추장, 짜장, 크림소스 등의 양념을 사용하기도 하다. 튀김이나 순대, 김밥 등을 곁들이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이 음식. 바로 ‘떡볶이’다. ([지식의 창]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인기...대표 한식 요리 ‘떡볶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