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울진-삼척
울진·삼척 산불이 사실상 진화됨에 따라 관계 당국이 화재원인을 밝히기 위한 조사를 본격화했다. 다만 발화 현장 주변이 모두 불에 탔고 담뱃불에 의한 실화 가능성 외에도 여러 발화 요인이 있을 수 있어 원인 규명에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경북 울진군, 울진경찰서, 경북경찰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산림청,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는 울진군 북면 두천리 울진·삼척 산불 발화지점에서 합동 감식을 벌였으며 현장에서 사진을 찍고 주변에서 여러 가지 증거물을 찾아 나섰다. (울진-삼척 산불 화재원인 밝히기 위한 조사 본격화...첫 합동감식 外 [오늘의 주요뉴스])

2. 산불
주로 건조하고 바람이 강하게 부는 때인 봄철에 일어나는 산불은 한번 발생했다 하면 쉽게 불길을 잡기 힘들다. 산불이 번지는 속도는 보통 쓰레기를 태우는 불의 속도와는 차원이 완전히 다르며 산악이라는 지형 특성상 소방차 진입도 불가능하며 소방관들이 활동하기도 어렵다. 봄철 꺼진 불도 다시 보며 국내 역대급 산불을 살펴보자. ([세컷뉴스] 건조한 시기의 산불 주의! 국내 최악의 산불 살펴보기)

3. 후쿠시마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했던 일본 도호쿠 지방에서 16일 밤 강진이 발생했다. 일본 기상청은 16일 오후 11시 36분쯤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이 지진으로 도쿄 시내에서도 진도 4의 흔들림이 관측되며 2∼3분가량 건물이 크게 흔들렸으며 오사카 등 간사이 지역에서도 흔들림이 관측됐다. (日 후쿠시마 규모 7.4 강진 발생...고속철도 신칸센 탈선 [글로벌이야기])

4. 코로나19 방역 체계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한 국내 코로나19 유행이 '정점'에 진입함에 따라 기존의 방역 및 치료 체계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에 정부가 체계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치료체계 전환의 골자는 ▲음압병상이 아닌 일반병상에서도 확진자를 치료하고, ▲의사가 시행한 신속항원검사(RAT) 양성 결과를 '확진'으로 인정하는 등 오미크론 환자를 일반 의료체계 안에서 치료하자는 것이다. ([카드뉴스] 신속항원검사 ‘인정’ 입국자 격리 ‘면제’...달라지는 코로나19 방역 체계)

5. 광주 HDC 아파트
지난 1월 11일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PIT층 바닥이 붕괴되면서 39층 하부로 16개층 이상의 외벽이 파손·붕괴되어 근로자 6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당하는 등의 큰 피해를 야기했다. 이후 시공사의 부실 공사 의혹이 제기되었으며 정부 차원의 조사가 이루어졌다. (광주 HDC 아파트 붕괴사고 원인 ‘무단 구조변경’...재발 방지 방안은? [시선톡])

6. 이근
이근 전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대위와 함께 외국인 의용병 부대 ‘국토방위군 국제여단’에 입대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출국했던 2명이 귀국하면서 경찰 조사를 받게 됐다. 지난 16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국제범죄수사2계는 여권법 위반 혐의를 받는 A 씨 등 2명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근 전 대위와 우크라 동행했던 일행 2명 귀국...여권법 위반 혐의 조사방침)

7. 리콜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포르쉐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2개 차종 92,4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포드·포르쉐 등 리콜...쏘렌토-익스플로러-타이칸 등 대상 차종 [모터그램])

8. 일회용컵 보증제도
코로나19 사태로 배달플랫폼이 많이 활성화 되면서 지난 2019년 대비 플라스틱 배출량이 80%가까이 증가되었습니다. 품목별 배출량으로 봤을 때 배달용기가 압도적으로 높은데 반해 규제는 카페 ,제과점등 일회용 컵으로 한정하여 규제한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청원 언박싱] 일회용 컵 보증제도 탁상행정 재검토해주세요)

9. 김용건
배우 김용건이 39세 연하 여자친구 사이에서 낳은 아들의 유전자 검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보도에 따르면 김용건의 여자친구 A 씨가 지난해 11월 서울의 한 병원에서 아들을 출산했으며, 김용건은 지난 7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늦둥이 아들의 유전자 검사를 마치고 호적 입적 절차를 밟고 있다고 보도했다. (배우 김용건, 39세 연하 연인 아들 친자 확인...호적 입적 중)

10. 지킬앤하이드
‘선과 악...나는 과연 하나의 인격체일까?’라는 질문을 품게 하는 브로드웨이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릴러로 불리는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이 작품은 1886년 영국에서 발간된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소설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의 이상한 사건’을 각색한 작품으로 1997년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첫선을 보였다. ([뮤지컬평점] '지금 이 순간' 선과 악에 대한 웅장한 고찰...뮤지컬 '지킬앤하이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