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윤석열-안철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일 후보 단일화를 전격 선언했다. 이에 따라 이번 대선은 안 후보가 사퇴한 가운데 민주당 이재명,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후보의 3자 구도로 치러지게 됐으며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막판 단일화가 성사되면서 대선 판도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윤석열-안철수 후보 단일화 선언 "정권 교체에 뜻 모으기로 했다"...민주당 입장은?)

2. 방역패스
지난 1일부터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의료기관과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서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시행이 잠정 중단되었다. 이는 확진자 급증에 따른 보건소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슈체크에서는 방역패스 일시 중단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자.  ([이슈체크] 3월부터 방역패스 일시 중단, QR인증 확인 절차 사라진다)

3. 청년 희망적금
“20대들이 나라에서 주는 돈 받으면서 칼퇴근하는 동안 24살 직장인인 저는 매일 야근하면서 최저시급 받고 일했습니다. 청년 지원은 좋다고 생각하지만 세금으로 외국인 청년까지 돈을 지원해줘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청원 언박싱] 외국인한테 돈 다 퍼주는 대한민국 외국인 청년 희망적금)

4. 패럴림픽
오는 4일부터 13일까지 중국 베이징, 옌칭, 장자커우에서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이 열린다. 패럴림픽은 신체적 장애가 있는 선수들이 참가하는 국제 스포츠 대회로 장애인 선수들은 장애와 고된 훈련을 동시에 견뎌낸다. 동계올림픽 감동 재현을 기대하며 베이징 패럴림픽의 주요 포인트를 살펴보자. ([카드뉴스] 이제는 패럴림픽이다, 감동 재현 기대하며 베이징 패럴림픽 포인트 살펴보기)

5. 사이버전
마이크로소프트(MS)가 백악관을 비롯한 미 정보당국과 협력하며 러시아와의 사이버전에 사실상 참전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탱크 부대가 우크라이나 국경으로 진격하기 몇 시간 전인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23일 미국 시애틀 북쪽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MS) 위협정보센터에 알람이 울려 퍼졌다. 신속하게 검토·분석을 시작한 MS 위협정보센터는 이 멀웨어에 ‘폭스블레이드’란 이름을 붙이고 우크라이나 사이버국방 당국에 이 사실을 통보했다. (사이버전에 참전한 美 빅테크 기업들, 러시아 사이버공격 원천봉쇄 [글로벌이야기])

6. 확진자 및 격리자 투표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제 20대 대통령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그런 만큼 확진자와 격리자의 투표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오늘 이슈체크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의 대선 투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슈체크] 확진자 및 격리자 대선 투표 방법...“당일 오후 5시부터 일시 외출”)

7. 소수점 거래
오는 9월부터 국내 주식도 ‘소수점’ 단위로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지난 16일 금융위원회는 국내 주식의 소수 단위 거래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했다. 소수 단위 거래가 본격화 되면 소액 투자자들도 주당 가격이 높은 우량주를 살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10만원만 투자하겠다’ 목표를 세운 경우 기존에는 1주당 100만원인 주식을 살 수 없었지만, 소수 단위 거래가 가능해짐에 따라 0.1주만 살 수 있게 된다. ([카드뉴스] 국내 주식도 ‘한입만’ 가능해진다! ‘소수점’ 거래 9월부터)

8. 역대 단일화
어김없이 대선 시즌이 되면 단일화 소식이 나온다. 보통 지지율이 양분되어 있는 두 후보가 지지율이 높은 후보로 통일해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이기 때문이다. 대선을 목전에 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가 이루어졌다. 대한민국 대선에서 단일화가 이루어졌던 역대 사례를 한 번 알아보자.  ([세컷뉴스] 다가오는 제20대 대통령 선거, 역대 대선 중 단일화 사례 살펴보기)

9. 저작권법 위반
수업시간을 녹음으로 남겨 공부하는 방법.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행하고 있다. 그러나 사례 속 교수처럼 녹음한 학생의 행동을 언짢아 하는 경우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교수님의 강의를 녹음해 본인이 수업 내용을 복습하는 것. 이런 행동이이 처벌받을 만한 행동인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자. ([생활법률] 수업을 들으며 내용 녹음한 학생, 저작권법 위반인가?)

10. 에이미
마약류 투약으로 강제 추방됐다가 국내에 입국한 뒤 또다시 마약에 손을 댄 방송인 에이미(본명 이윤지·40)가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 춘천지법 원주지원 형사1부(신교식 부장판사)는 3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에이미에게 이같이 선고했다. 에이미는 지난해 4월 말부터 8월 말까지 6회에 걸쳐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강제 추방 뒤 또다시 마약 손 댄 에이미 징역 3년 선고 外 [오늘의 주요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