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건강 악화 소식으로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던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 선수가 지낸해  수술을 받았던 소식이 전해졌다. 그는 지난 2020년 한 예능프로그램 출연 이후 복근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근육이 앞으로 잡아당겨지는 증세가 나타나 허리와 목을 구부리고 다니는 고통에 시달려왔다. 국민 마라토너를 지팡이까지 짚게 만들었던 희귀성 질환 ‘근육 긴장 이상증’에 대해 알아보자. 

▶ 근육 긴장 이상증의 정의
- 근육 수축과 긴장 정도를 조율하는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근육이 과도하게 강직되면서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몸이 뒤틀리는 등의 신경학적 질환

▶ 근육 긴장 이상증의 원인  
- 선천적인 원인 : 가족력 
- 후천적인 원인 :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 뇌종양, 뇌수막염 등의 중추신경계 감염 질환 

▶ 근육 긴장 이상증의 증상 
- 눈꺼플 근육에 발생 : 안검 경련, 망검 수축  
- 목 근육쪽 발생 : 사경증 
- 성대쪽 침범 : 연축성 발성장애 
- 사지(팔근육) 침범 : 쓰기 경련   

Q. 근육 긴장 이상증은 난치병인가요? 불치병인가요?
A.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치료가 어렵고 알려진 바가 없어서 거의 불치병에 가까운 병으로 인식이 됐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약물 치료나 수술 치료도 도입이 된 만큼 현재 시점에서는 불치병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지금은 발병 원인도 많이 밝혀져 있고 치료 방법도 구체적으로 정립되어 있어 난치병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Q. 근육 긴장 이상증의 치료법은 어떻게 되나요? 
A. 먼저 약물 치료로 항콜린제나 벤조디아제핀계열 약물을 써볼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기저핵 부위 억제를 통해서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고 약물로 반응이 좋지 않다고 할 때는 보톡스 주입을 고려할 수 있고, 이런 치료로도 효과가 없을 때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합니다. 뇌심부자극술이라고 하는 수술기법으로 초소형 의료기기를 뇌에 삽입해 특정 부분에 전기 자극을 주는 방법인데요. 이 수술방법은 증상이 50%~100% 정도로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당부하는 말이 있나요? 
A. 근육 긴장 이상증이라는 질환 자체가 상당히 생소한 질환입니다. 그래서 의료진들도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어떤 특정 부위의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 된다거나 아니면 떨림 증상이 동반된다고 한다면 반드시 이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 근육 긴장 이상증의 예방법 
- 완전한 예방법 없어 
- 스트레스 줄이기 
- 피로감 줄이기 
- 마사지 및 스트레칭 하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