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소셜커머스 티몬은 오는 14일 발렌타인데이를 앞두고 20~50세까지의 직장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연인이 아닌 직장 동료간의 ‘의리초콜릿’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발렌타인데이에 직장내 동료와 상사에게 ‘의리초콜릿’을 줄 것인가는 질문에 ▲39%가 ‘준비한다’ ▲20%가 ‘줄지 말지를 고민 중이다’고 답했고, ▲준비하지 않는다는 41%로 여성의 절반 이상이 ‘의리초콜릿’을 주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어 ‘의리초콜릿’ 문화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연인이 아니더라도 동료끼리 기념일을 나누는 문화가 생겨 훈훈하다는 답변이 37.6%로 높은 반면, ▲직장내 괜한 서로의 눈치를 보며 챙겨야 하는 분위기가 짜증난다는 답변도 27%가 나왔다. 

‘의리초콜릿’을 챙기는 이유를 물으니, ▲고마웠던 지인들에 대한 감사의 의미표시가 49.6%로 가장 많았고, ▲다들 주는데 나만 안 주는게 민망하고 눈치보여서 챙긴다는 답변도 29%가 나왔다. 

또한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40대는 18% 만 눈치가 보여서 준비한다고 답한 반면, ▲30대는 37%가 눈치 보여 억지로 챙긴다는 답을 했다. 이처럼 직장내 비교적 직위가 높은 40대 여성들이 ‘의리초콜릿’ 문화를 보다 편하게 보내고 있으며, 연령대가 낮고 직위가 높을수록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부턴가 기업의 상술로 변해버린 것 같은 발렌타인데이. 부담스럽지 않은 진심의 마음으로 정성을 다한다면 따뜻하고 아름다운 하루가 될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부담스럽다면 이번만큼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2015년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는 바로 ‘토요일’. 출근하지 않고, 조용히 하루를 보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