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스트레이트 – 김건희 
17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통화 녹음파일을 공개한 '스트레이트' 159회가 시청률 17.2%를 기록했다. 해당 방송에서는 김씨가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 나눈 '7시간 통화' 중 일부 내용이 공개됐으며, 공개된 내용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 사건 등에 대한 견해가 들어가 있었다. (통화 녹음 방송 '스트레이트' 17.2% 기록... 국힘, "정치적 중립성 훼손" 外 [국회소식])

2. 대선 상황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50일도 채 남지 않았다. 다양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건강한 토론이 오가며 유권자들의 표심을 공략해야 할 중대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여야 모두 네거티브 선거전에 몰두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어 갈 곳 잃은 표심은 싸늘하기만 하다. 이슈체크에서 제20대 대선 흐름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슈체크] 대선 D-49...녹취록 공개 등 여야 네거티브 공방전에 ‘싸늘한 표심’)

3. 유엔 안보리 대북제제 연기 
20일(현지시간) 외신들에 따르면 중국이 북한의 미사일 개발 관련자들을 안보리 제재 대상에 추가한다는 미국 측 제안의 채택을 연기시켰다고 보도했다. 지난 12일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미 재무부가 독자 제재 대상에 올린 북한 국방과학원(제2자연과학원) 소속 북한인 5명을 안보리 제재 대상자로도 지정하는 내용의 추가 제재를 요구한 바 있다. (유엔 안보리, 중국의 연기 요청에 대북제제안 연기... 검토할 시간 더 필요하다며 보류)

4. 안일화-간일화
19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인터넷 가보면 안일화(안철수로 단일화)보다는 간일화(간보는 단일화)라는 단어가 더 뜬다"고 밝혔다. 그는 "단일화 협상이 지분싸움 등으로 비치면서 건설적이지 않은 논쟁으로 가는 경우를 국민들이 많이 보셨기 때문에 간을 보는 형태로 '간일화' 이렇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준석, "안일화가 아니라 간일화... 단일화는 2등과 3등의 언어" 外 [국회소식])

5. 통가 해저화산 
통가 당국은 지난 15일 수도 누쿠알로파 북쪽 65km 해역에 있는 화산이 분출한 이후 전국에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 통가에서는 전날에도 화산 폭발로 0.3m 높이의 파도가 치면서 쓰나미 경보가 발령된 바 있다. 통가의 인구는 10만5천명 정도로, 쓰나미에 놀란 저지대 주민들이 고지대로 황급히 대피했고, 통가 국왕도 왕궁을 떠나 안전지대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대 쓰나미 부른 통가 해저화산 폭발, 또 다른 대규모 화산 폭발 관측 [글로벌이야기])

6. 5만원 마스크 
대전 유성구의 한 약국에서 약사가 마스크와 반창고 등을 고가에 판매하면서도 소비자들의 환불 요구를 들어주지 않아 관련 민원이 이어진 일이 있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대한약사회는 해당 약사의 면허 취소를 보건복지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 내용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마스크 한 장에 5만원" 대전 유성구 논란의 약국, '약사 면허' 취소될까)

7. 초등생 성폭행한 스키강사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 청원은 ‘초등생 성폭행한 스키강사’에 대한 내용이다. ([청원 언박싱] 초등학생 무인모텔로 데려가 성폭행한 스키강사 20대 남성 강력처벌.신상공개 및 포토라인 세워주세요)

8. 레디 플레이어 원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metaverse)’. 가상 공간에서도 현실 세계와 같은 생활의 모든 분야가 구현되는 세계라는 의미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최근 메타버스가 차세대 인터넷 시대를 주도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다시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가 있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레디 플레이어 원>을 살펴보자. ([무비레시피] 가상 현실은 어디까지 구현될까?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9. 럭비
시간 안에 공을 상대방 진지에 가져가거나 공을 차서 골대를 넘김으로써 점수를 얻는 스포츠. 신체 접촉이 자유로워 몸싸움이 굉장히 격렬하고 공을 가진 선수를 태클하거나 붙잡고 넘어뜨리려는 시도가 빈번하게 이루어져 과격한 스포츠 중 하나. 하계올림픽 종목 중 하나로 도쿄올림픽에 우리나라가 사상 처음으로 출전한 종목. ‘럭비’에 대해 알아본다. ([지식의 창] 격렬한 몸싸움? 알고보면 신사적 스포츠, 미식축구와 또 다른 ‘럭비’)

10. 북극과 남극에 서식하는 동물
북극과 남극. 말 그대로 극과 극의 차이다. 비슷한 것 같기도 하지만 많은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는 남극은 얼음으로 덮인 거대한 대륙이고 북극은 유라시아 대륙과 북아메리카 대륙으로 둘러싸인 바다라는 것이다. 북극과 남극에 사는 동물들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북극곰은 있는데 남극곰은 없다? 북극과 남극에 서식하는 동물들 차이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