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최근 추운 날씨와 집 안 밖 생활의 온도차로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S앤비한의원 용인점’에서는 비염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을 설명했다.

비염에 좋은 재료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비염을 완화할 수 있다. 한 방송에서 만성 비염을 완쾌시킨 재료로 작두콩을 언급해 최근 작두콩차의 인기가 뜨겁다. 작두콩은 약재명으로는 도두라고 하며, 주로 콩과 콩 껍질을 같이 사용해 10g정도 물에 끓여 차로 마시면 된다. 작두콩은 주로 몸이 차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체질이며, 누런 코가 나오고 코 점막이 부어있는 사람에게 좋다.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재료로, 몸이 찬 비염 환자들에게 좋다. 예전부터 선조들은 계피와 생강을 주재료로 한 수정과를 마시며 추운 겨울에 몸의 따뜻하게 녹이곤 했다.

 

신이화는 예전부터 비염에 많이 쓰던 약재이며, 자목련의 꽃망울이다. 콧물, 코 막힘의 증상이 있을 때 3g정도를 물에 끓여 마시면 좋다. 신이화는 크게 체질에 구애 받지 않는다.

몸에 열이 많고 누런 코가 나오며 코가 잘 막히는 사람의 경우, 유근피 8g 정도를 물에 끓여 마시면 좋다. 유근피는 성질이 차서 소화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아 주의가 필요하다.

우엉뿌리는 약재명으로는 우방근이라고 하며, 역시 성질이 차서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잘 맞지 않다.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머리와 코 주위로 열이 몰리고 코가 막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좋으며, 8g 정도를 물에 끓여 차로 마시면 된다.

이 외에도 장복하거나 과용량을 사용해서는 안되고, 전문교육을 받은 한의사의 처방을 요하는 ‘창이자’와 건조성비염과 위축성비염에 효과적인 ‘배’ 등이 있다. 반면, ‘참외꼭지’는 점막을 자극하는 성분이 있어 콧물빼기에는 효과적이나 단방으로 사용시 콧물이 잘 나오지도 않고, 코 점막이 자극돼 불편하니 다려먹지 않는 것이 좋다.

S앤비한의원 용인점(아라한의원)의 관계자는 “일부에서는 ‘이것만 먹으면 비염이 완치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과장됐을 가능성이 높다”며, “같은 비염이라도 사람마다 체질은 물론이고, 비염의 증상과 그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위에서 언급한 약재들은 한의원에서 비염에 사용하는 수십 가지 약재 중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한의원에서는 환자의 체질 파악에서부터 비강 카메라를 통한 코 점막의 객관적 분석 등으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비염치료계획을 세운다”고 언급하며, “또, 단순한 증상완화뿐 아니라, 체질 개선, 장부의 기능회복을 통한 한 차원 높은 비염치료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많은 비염 전문 한의원들이 한약 제형을 변형해 코에 직접 치료하는 증류약, 외용연고, 스프레이 등도 개발해 빠른 효과와 더불어 다각화, 전문화된 수준 높은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