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임하은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이준석-윤석열
지난 6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대선 후보가 극적인 화해를 이뤄냈다. 지난달 21일 이 대표가 선대위 직을 사퇴하며 갈등이 심화된 지 16일 만이다. 6일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열어 이준석 당 대표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을 추진했으나 이 대표와 윤석열 대선 후보의 막판 의총 참석을 계기로 무산됐다. (이준석과 윤석열, 16일 만에 극적 화해... 의원총회 부터 평택까지 긴박했던 '6시간')

2. 윤석열 
5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기자회견을 가졌다. 윤 후보는 이날 "저는 오로지 정권교체를 위해 정치에 나섰다"며 "문제인 정권에서 무너진 공정과 상식 바로잡겠다 약속했다"고 운을 띄웠다. 그는 "그러나 지금 많은 분들이 과연 정권교체가 가능한지 걱정 하고 계신다"며 "선거대책기구와 국민의힘을 잘 이끌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후보인 제 책임이다"라고 전했다. ([속보] 윤석열, "이 모든 사태 제 책임... 시간 좀 내주면 변화 된 윤석열 보여주겠다")

3. 김종인 사퇴
5일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사퇴의 뜻을 비쳤다. 이날 김 위원장은 "선대위 개편을 대통령 당선을 위해 하자는 것인데, 쿠데타니 상왕이니 이딴 소리를 하고, 뜻이 안 맞으면 헤어지는 것"이라며 "(내가 선대위에) 억지로 끌려간 사람인데 미련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사퇴 의사 밝혀... 尹과는 "아무 연락도 없었다")

4. 월북자 
새해 첫날이었던 지난 1일 남성 1명이 강원도 동부전선 22사단 지역 최전방 철책을 넘어 월북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리고 오늘 군과 경찰, 정보 당국은 월북자가 불과 1년여 전 같은 부대로 뛰어넘어 귀순한 탈북민과 동일 인물로 판단했다. 이슈체크에서는 철책 월북 사건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제 집 넘나들 듯, 월북자 1년여전 귀순자와 동일인 확인)

5. 방역패스 효력 정지 결정
학원 등에 대한 법원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효력 정지 결정과 관련해 정부는 방역패스 정책의 필요성을 계속 강조하면서도, 적용 예외 대상을 확대하는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임신부, 기저질환자 등이 식당, 마트 등 사실상의 필수시설을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방역패스 적용 대상을 일부 조정할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학원 등 방역패스 효력 정지 결정...정부, "예외 대상 확대하는 방안 검토 중"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오스템임플란트
오스템임플란트에서 한 직원이 무려 1천900억원에 육박하는 회삿돈을 빼돌린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 사건으로 인해 ‘오스템’은 지난 3일 코스닥 거래가 정지되었고, 상장 폐지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어 투자자들의 손실까지 우려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역대급 횡령사건 터진 ‘오스템임플란트’, 상장폐지 실질심사 관건)

7. 2022년 변화되는 정책 
해가 바뀌면 정부에서도 새로운 정책들을 내세운다. 변화되는 정부의 정책에 잘 대응하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도 있는 법. 그렇기에 변화되는 부분을 잘 알아야만 한다. 나만 몰랐다가 손해 볼 수도 있어 미리 알아두면 좋은, 2022년에 변화되는 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세컷뉴스] 2022년 임인년, 꼭 알아두면 좋은 변화되는 정부 정책들)

8. 플라스틱 컵 사용불가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한시적으로 허용됐던 카페 등 식품접객업 매장 내 1회용 플라스틱 컵 등 1회용품 사용이 올해 4월 1일부터 다시 금지된다. 11월 24일부터는 1회용 종이컵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빨대나 젓는 막대도 사용 못한다. 환경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1회용품 사용규제 제외대상'을 개정해 1월 6일 고시한다.  

9. 보아 
가창력이면 가창력, 뛰어난 댄스 실력과 눈부신 외모까지. 솔로 가수로 데뷔한 그녀는 대한민국 최초 혹은 최연소 등의 수식어가 늘 따라붙었다. 지금도 작사·작곡, 연기, 진행, 심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녀. 만 13세라는 어린 나이에 데뷔해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메인 차트에 진입하기도 한 아시아의 별 ‘보아’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식의 창] 아시아의 별, 수많은 가수들의 롤모델 대한민국 No.1 ‘보아(BoA)’)

10. 돈룩업 
<빅쇼트>, <바이스>에 이어 아담 맥케이의 세 번 째 연출작 <돈룩업>. 화려한 라인업으로 개봉 전부터 이슈를 모았고, 지난 12월 24일 넷플릭스에 개봉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블랙코미디의 대가라는 타이틀이 붙은 감독의 영화 <돈룩업>을 살펴보자. ([무비레시피] 화려한 라인업의 골 때리는 영화 ‘돈룩업’)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