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인간이라면 누구나 노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눈은 우리 몸에서 노화가 가장 먼저 찾아오는 신체 부위다. 주로 40대부터 그 증상이 나타나는데 평소와 다르게 잘 보이던 신문이나 책의 글씨가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한다면 노안을 의심해봐야 한다. 노안교정술로 알려진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해 알아보자.  

▶ 노안의 정의
- 수정체의 노화에 따른 눈의 장애 현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가까이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

▶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의 정의
- 투명수정체 적출술이라고도 한다. 눈에 노화가 진행되면 안구 내에 있는 수정체를 제거하고 다초점 인공수정체로 새롭게 교체를 하는 과정의 수술이다. 

▶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의 부작용
- 빚 번짐
- 전체적 뿌연감(수술 초기)   
- 35~45% 정도 회복(젊은시절 눈으로 회복X) 

Q.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 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A. 가장 중요한 것은 감염 관리입니다.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은 절개를 하고 눈 안쪽으로 들어가는 수술이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약을 잘 넣어주고 눈을 비빈다든지 감염을 유발하는 행동은 삼가야 하며 잠을 잘 때도 일주일 정도는 플라스틱 안대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한달 정도는 사우나, 수영장, 대중목욕탕 출입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Q.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이 가능한 연령대가 있나요? 
A.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이 노안 수술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 수술을 노안 환자로만 국한지을 수 없습니다. 원시가 심하거나 고도근시, 백내장이 없는 상태에서 시력에 대해 불편감이 있다면 바로 이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Q. PCL 노안안내렌즈삽입술의 회복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A. 수치상의 회복은 수술 다음날에도 0.5, 1.0정도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눈처럼 또 젊었을 때 눈처럼 실질적으로 편하게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일주일 이내에 가능하기도 하지만 평균적으로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Q.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A. 눈에 기저질환 예를 들어 뭐 황반변성이 있다든지 녹내장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어 효과가 전혀 없기 때문에 그 경우에는 시행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나 당뇨가 있거나 당뇨관리가 잘 안 되는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할 수 있고 또 병원 내에서도 그거를 이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거에 대한 확인 및 이제 추후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