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2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재택치료
재택치료는 코로나19 일반 확진자가 의료시설이 아닌 재택에서 치료를 받는 개념을 말한다.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 치료의 기본 방침을 재택치료로 전환하면서 재택치료는 확진자는 물론 동거인들은 이에 맞는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 특히 재택치료시에는 확진자의 동거인도 공동격리를 해야 하는 만큼 부엌·화장실 분리사용 등의 수칙을 지켜야 한다. (코로나19 확진자 기본 치료 방침인 ‘재택치료’...반드시 수칙 지켜야 [지식용어])

2. 선대위
‘선대위’는 선거 대책 위원회를 줄여 이르는 말로 각 정당에 소속되어 선거와 관련된 일에 대처하기 위해 마련한 위원회를 말한다. 특히 사무총장은 당의 인사·조직·재정 등 살림을 총괄하는 사령탑 역할은 물론이고 대선 후 지방선거 공천 및 조직관리 등에서 핵심 역할을 맡게 될 보직이다. (대선 후보들의 ‘선대위’ 구성, 후보들의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까? [지식용어])

3. NFT
‘NFT’는 Non-Fungible Token의 머리글자로 대체 불가능 토큰으로 번역된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토큰으로 그림·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이나 자산에 대체(복제)가 불가능한 암호를 꼬리표로 붙임으로써 그 고유한 원본성 및 소유권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NFT와는 달리 대체 가능한 토큰에 해당하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각기 동일한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1:1 교환이 가능하다. (복제 불가능, 블록체인 기술 이용한 가상의 토큰 ‘NFT’...콘텐츠 분야 다수 적용 [지식용어])

4. 태업 
‘태업’은 직무수행과정에서 사용자의 지휘명령을 따르지 않고 노동조합의 지휘 통제 하에서 불완전한 노무를 제공하여 작업능률을 저하시키는 쟁의행위를 말한다. 쉽게 말해 맡겨진 일을 불성실하게 하는 것을 뜻한다. (‘태업’ 플레이 등 논란 IBK기업은행 사태...태업의 의미 [지식용어])

5. 비내섬 
비내섬은 갈대와 나무가 무성해 베어(비어)냈다고 해서 '비내섬'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자연 있는 그대로 아름다운 풍경을 간직한 비내섬은 '사랑의 불시착' 등 드라마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비내섬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보고로써 높은 가치를 지닌다. (사랑의 불시착 등 드라마 촬영지 ‘비내섬’...뛰어난 가치 보존한다 [지식용어])

6. 딥페이크 
딥페이크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페이크(Fake·가짜)'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합성한 영상을 가리킨다. 지난 2019년 유튜브에 게시돼 600만 번 가까이 조회된 이 영상은 당연히 진짜가 아니라 조작된 '딥페이크'(deepfake) 영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웃고 넘긴 이 영상. 그런데 미국 NBC 뉴스는 현지시간으로 12일 유튜브의 딥페이크 영상 중에서도 가장 많은 조회 수를 기록한 이 영상을 소개하며 "단순한 즐길 거리가 아니라 경고"라고 표현했다. (가짜뉴스 이어 '딥페이크' 비상...가짜 포르노 부작용 주의 [지식용어])

7. 오픈 이노베이션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기업 내부의 자원과 외부의 창조적 역량을 지닌 자원을 공유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등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일컫는다. 이는 회사 외부의 조직이나 인재가 회사의 혁신에 기여 할 수 있다는 데에서 시작한다. 이 개념은 2003년 미국 버클리 대학의 헨리 체스브로 교수가 처음 제시한 것으로, 쉽게 말해 ‘독점’이 아니라 ‘공유’에 초점을 둔 것. (비용 부담은 낮추고 성공 확률은 높이는 ‘오픈 이노베이션’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