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대한민국 정부 18개 부처에서는 추진하는 행정과 정책을 담은 보도 자료를 배포한다. 2021년 12월 09일 오늘의 정책 브리핑을 소개합니다.

● 행정안전부
- 내년 9월까지 탄소중립 실천을 선도하고 있는 우리이웃 매달 선정

: 내년 9월까지 전국 17개 시‧도와 함께 매월 탄소중립 실천 운동 우수자 ‘우리동네 그린리더’를 발굴‧선정한다. ‘우리동네 그린리더’ 발굴은 각 지역에서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며 이웃의 공감대를 높이고 있는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 공동체 구성원의 탄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전라남도와 광주를 시작으로 내년 9월까지 10개월간 각 시·도의 추천을 받아 '우리동네 그린리더'를 선정하고 소개할 예정이다. 전라남도의 그린리더로 박숙희 씨, 강선숙 씨가 선정되었으며, 신태양 씨와 차용문 씨는 광주광역시 그린리더로 추천됐다.

● 고용노동부
- ‘K-디지털 훈련정보를 한 번에’ K-디지털 아카데미 서비스

: 이제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K-디지털 아카데미’ 서비스를 통해 정부지원 디지털.신기술 훈련정보를 한 번에 찾아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훈련을 받고 취업할 수 있는 각 분야별 직업정보와 채용정보도 함께 찾아볼 수 있게 된다. ①디지털.신기술 분야 직업훈련 소개와 훈련과정 검색.신청, ②디지털.신기술 분야 직업과 산업 전망 소개, ③디지털.신기술 분야 채용정보 안내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K-디지털 트레이닝(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 K-디지털 크레딧(디지털 기초역량 훈련), 재직자 디지털 융합훈련 등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신기술 훈련과정을 모아 제공한다. 추후에는 기술분야에 대한 관심이 훈련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당 분야의 직업정보와 함께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보유하고 있는 각 분야별 훈련과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 해양수산부
-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 확대로 신규 일자리 창출

: 해양수산 분야 유망기업과 예비 창업자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전라북도에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 1개소를 추가로 개설해 2022년부터 총 7개소의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를 운영한다.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는 해양수산 분야 대표 일자리 사업으로, 출범 이래 1,170개 기업을 지원하여 총 5,647개 일자리를 만들어 냈다. 각 센터는 창업 멘토링, 시제품 개발, 국내·외 판로개척, 기술 인증 취득, 투자 유치 등 기업별 성장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지원사례로는 월평균 10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한 ㈜은하수산과 창업 첫 해 공영홈쇼핑과 쿠팡에 입점하는 성과를 올린 왕가어업회사법인㈜가 있다.

● 환경부
- 기아 등 5개사 2021년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

: 올해 처음으로 '2021년 녹색금융 우수기업'을 선발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약 한 달간 녹색채권 발행 기업, 우수 은행, 우수 자산운용사 등 3개 부문에서 공모를 진행했으며, 서류심사와 종합심사를 거쳐 총 5개의 녹색금융 우수기업이 선정됐다. 녹색금융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5개 사는 △녹색채권 발행 우수 기업 부문에서 '기아’, '만도' △녹색금융 선도 우수 은행 부문에서 '한국산업은행’, 'KB국민은행' △녹색금융 선도 우수 자산운용사 부문에서 '신한자산운용'이다. '기아'는 무공해 자동차 및 차량 관련 탄소저감 기술개발(R&D) 활동에, '만도'는 무공해 자동차 관련 연료부품 제조와 기반시설 구축에 적극 투자하여 국내 녹색산업 육성을 지원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국토교통부
- 국민들이 직접 뽑는 내가 살고 싶은 집

: 공공주택 디자인 혁신을 위한「제4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에서 당선된 작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국민투표를 통해 우수 디자인을 선정하는 ‘공공주택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선호도 조사는 국민 눈높이에 맞춘 공공주택의 모습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12월 6일부터 전용 누리집에서 진행된다.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는 이번 국민 선호도 조사에서는 투표에 참여하는 국민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이미지와 동영상도 마련하였으며, 동일인이 한 작품에 중복투표를 제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공정성·객관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공모대전 전용 누리집에 접속한 후 작품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해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정하면 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