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전두환 전 대통령 별세 
대한민국 제11·12대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늘(23일) 향년 90세로 별세했다. 전 전 대통령은 앞서 지난 8월 혈액암을 진단받는 등 지병을 앓아오다 2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숨졌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별세 소식을 다뤄보았다. ([이슈체크] 전두환 전 대통령 별세, 지병 앓아오다 자택서 사망)

2. 종부세 
올해 종부세를 내는 사람은 사상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어섰고, 종부세액은 8조6천억원으로 지난해의 2배로 늘었다. 상황이 이런 만큼 야당은 세금 폭격이라고 비난하고, 여당은 정밀 타격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종부세’ 논란을 들여다보았다. ([이슈체크] 고시서 발송 시작된 ‘종부세’ 논란...세금폭격 vs 정밀타격)

3. 인천 층간소음 도망간 경찰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주 청원은 인천의 층간소음 문제로 경찰을 불렀으나, 피해자를 버리고 도망간 경찰의 이야기다. (청원 언박싱] 피해자를 버리고 도망간 경찰 파면요구)

4. BTS
24일(한국시간) 그래미 어워즈를 주관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가 발표한 제64회 그래미 어워즈 후보군에 방탄소년단이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 후보로 올랐다. 당초 방탄소년단은 올해 빌보드 '핫 100' 10주 1위에 오른 히트곡 '버터'에 힘입어 '올해의 레코드' 후보에는 오르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모았지만, 저스틴 비버의 '피치스', 빌리 아이리시의 '해피어 댄 에버',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드라이버스 라이센스' 등에 밀렸다. (BTS, 그래미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후보 올라... '제너럴 필즈'는 다음 기회에)

5. 박신혜♥최태준
배우 박신혜와 최태준이 결혼 소식을 알렸다. 솔트엔터테인먼트는 소속 배우 박신혜가 임신 중이며, 연인 최태준과 내년 1월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라고 지난 22일 밝혔다. 박신혜도 이날 공식 팬카페에 "긴 시간 저의 버팀목이 되어 주었고 인간 박신혜의 부족한 모습들까지도 감싸 주었던 사람과 부부로서의 삶을 시작하려고 한다"며 자신의 결혼 소식을 알렸으며 임신 소식도 함께 전했다. (박신혜♥최태준, 4년 열애 끝 내년 1월 결혼...임신 소식도 전해)

6. 연말정산 꿀팁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요즘 13월의 월급으로도 불리는 연말정산에 신경 써야 한다. 13월의 폭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연말정산은 국세청이 매달 월급에서 이미 원천징수한 뒤 세금과 1년을 결산해서 각종 공제 등을 뺀 실제 세금(결정세액)의 차액을 이듬해 2월에 환급해 주거나 추가 납부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카드뉴스] 이것만은 꼭 알자! 두 달도 안 남은 올해 연말정산 꿀팁 체크) 

7. SNS 활동 선거법 위반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SNS. 친한 친구들과 소통을 물론이고 계정을 활용해 광고를 하기도 한다. 유명 연예인의 개인 SNS 피드 하나의 광고 파급력이 억대를 기록하기도 하고 이 SNS가 선거운동에도 활용될 수가 있다. 만약 SNS를 활용해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후보와 관련된 내용을 게시한 경우는 선거법 위반에 해당할까? ([생활법률] 존경 표시한 SNS 활동, 의원직 상실되는 선거법 위반일까?)

8.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보통 ‘가창력’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곡들이 있다. 그 중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의 ‘지금 이 순간’이라든가 뮤지컬 <위키드>의 ‘중력을 거슬러’등이 꼽힌다. 하지만 역시 ‘대성당들의 시대’만한 곡이 또 어디 있을까! 파워풀한 멜로디와 시적인 가사, 다채로운 곡의 구성과 저음과 고음을 넘나드는 ‘대성당들의 시대’는 진정 불후의 명곡이다. 그리고 그 ‘대성당들의 시대’를 프렌치 오리지널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돌아왔다. ([뮤지컬평점] '노트르담 드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의 전율을 눈앞에서)

9. 아인슈타인 상대성이론 원고 
천재적인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 수식이 담긴 자필 원고가 150억원이 넘는 금액에 팔렸다. 현지시간으로 2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경매에서 이 원고는 이날 1,160만유로(약 155억원)에 낙찰됐다고 AFP통신, 워싱턴포스트(WP) 등이 보도했다.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이 직접 쓴 상대성이론 원고...경매서 약 155억원에 낙찰 [글로벌이야기])

10. 레드 노티스 
일명 ‘더 롹’으로 불리며 한 때 프로레슬링계를 평정하고 그 인기와 대중성을 앞세워 자연스럽게 헐리웃으로 입성한 드웨인 존슨. 그는 헐리웃 역사상 가장 몸값 비싼 사나이로 유명하다. 그런 그가 라이언 레이놀즈와 갤 가돗을 만났다. 넷플릭스 사상 가장 비싼 제작비를 투입해 화제가 된 영화, 넷플릭스 오리지널 <레드 노티스>다. ([무비레시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제작비 2억달러의 ‘레드 노티스’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