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안철수 대선후보]



안철수 대선후보가 교수로 몸담았던 KAIST에서 당시 학생 자살 사태와 관련해 당시 안 후보의 처신이 적절했는 지를 두고 KAIST 학생들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2일 KAIST 학생전용 게시판에는 지난해 KAIST 벌어진 학생과 교수의 연이은 자살사건 당시 안철수 대선후보가 보인 처신에 대해 ‘불의에 쌩까기, 그리고 안철수’라는 제목으로 안후보를 비판하는 글이 게재됐다.

 

‘불의에 쌩까기, 그리고 안철수’에 게재된 글은 이러하다.

 

“안철수 씨는 자기 책에서 경쟁 위주의 교육이 문제의 핵심이라고 말하면서 정확히 그 방향으로 KAIST가 돌진할 때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다”

 

“당시 KAIST에서 자살하는 사람을 보고 뭘 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고 하면서 문제는 현재진행형이고 서남표 총장의 정책은 변한 게 없는데 지방 순회하면서 청춘콘서트를 진행하는 게 올바른 태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동참을 하든지, 총장한테 편지라도 쓸 법한데 그런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다”

“사람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한 안철수씨의 말을 그대로 돌려주고 싶다”

 

이 글이 공개되자 게시판에서는 지난해 자살사태 당시 안철수 후보의 처신을 주제로 찬반 논쟁이 벌어졌다.

 

다른 한 학생은 “학교 재직 중 석좌교수로서의 성과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질 필요는 있다고 생각한다. 그게 정치적인 성과든 학구적인 성과이든…”이라며 글쓴이의 말을 지지했다.

 

그러나 안 후보를 두둔하는 글도 적지 않았다.

 

또 다른 한 학생은 “당시 교수나 학생이나 불만은 가득했지만 찍소리도 못했는데 외부에서 온 세력도 없는 석좌교수 한 명이 해결할 수 있겠느냐”면서 “막상 안철수 씨가 공개비판을 했다면 이미지 관리한다, 괜히 쇼한다고 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안철수 씨가 청춘콘서트를 열게 된 계기가 카이스트생 자살이라고 말해 여론과 언론에 문제를 상기시킨 것만으로도 학교에 도움이 됐다고 본다”면서 “왜 카이스트를 위해 몸바쳐 나서지 않았느냐는 질문은 대통령 후보 말고 차기 총장 후보에게나 물어보라”며 안 후보를 옹호했다.

 

한편 안철수 후보는 2008년부터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정문술석좌교수로 지내다 지난해 4월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뉴스팀 (sisunnews@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