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단통법이 시행된 지난해 10월 이후 자취를 감췄던 '공짜폰'이 최근 다시 늘고 있어 누리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직 일부이긴 하지만 공짜를 넘어 고객들이 돈을 받고 단말기를 장만하는 '마이너스폰'까지 등장한 것이다.

이는 고객들이 휴대전화를 구매하면서 돈을 내는 게 아니라 오히려 돈을 받는 경우인데 예를 들어 단말기 가격이 70만 원인 휴대전화에 통신사가 보조금을 70만 원으로 책정한 경우 판매점이 고객에게 자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보조금 10만 원가량을 고객에게 현금으로 주는 것이다.

▲ 공짜를 넘어 고객들이 돈을 받고 단말기를 장만하는 '마이너스폰'까지 등장했다.(출처/애플)

이와 관련 통신사 관계자는 "일부 판매점에서 판매촉진을 위해 인기가 없는 기종에 한해 고객에게 현금을 주고 팔기도 한다"며 "고객과 판매점 간의 거래이고 단통법에 판매점 보조금에 대한 규제는 없으므로 본사가 제재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통신사 간 지원금 경쟁도 치열하다.

KT는 28일부로 아이폰5S의 공시지원금을 기존 22만 6천 원에서 81만 4천 원(순완전무한 77요금제 기준)으로 대폭 상향했다.

아이폰5S의 경우 이달 25일부로 출시 15개월이 지나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상 지원금 상한선 규정에서 벗어났다. 이에 따라 출고가가 81만 4천 원인 아이폰5S 16GB는 사실상 '공짜폰'이 됐고 32GB와 64GB는 할부 원가가 각각 13만 2천 원, 26만 4천 원으로 떨어졌다.

여기에 유통점에서 제공하는 개별 지원금(공시지원금의 15%·12만 2천100원)이 얹히면 단말기 구매 부담이 크게 준다.

KT의 선제 조치에 SK텔레콤도 아이폰5S에 대한 지원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어 연말에 벌어졌던 주력 단말기에 대한 지원금 경쟁이 재현될 조짐이다.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