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화천대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는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화천대유는 토건세력과 결탁한 국민의힘 것이라며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퇴직금 문제가 나오자 국민의힘에 대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이에 국민의힘은 특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 도입 여론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현재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화천대유 관련 내용을 알아본다. ([이슈체크] 대장동 화천대유 논란, 이재명-국민의힘 모두를 향한 화살)

2. 극초음속미사일 
북한이 지난 28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사실이 알려졌다. 특히 이번 미사일이 극초음속미사일을 새로 개발해 처음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확인되면서 많은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 북한이 개발한 ‘극초음속미사일’이 왜 위험한지 이슈체크에서 살펴본다. ([이슈체크] 북한 ‘극초음속미사일’ 개발·시험발사...큰 위협인 이유)

3. 오징어 게임 
한국 작품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넷플릭스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그 안에서 전개되는 ‘오징어게임’ 등 과거 한국 어린이들이 즐겨온 놀이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도 높은 상황이다. ([카드뉴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으로 이슈되는 한국 전통 놀이들)

4. 변화되는 아동수당 
아동의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 아동수당. 2018년 9월부터 시행된 이후 2019년 9월부터는 지급 대상이 만 7세 미만(생후 84개월)으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는 대한민국. 2022년 아동수당에 대한 지원이 대폭 늘어난다. 어떤 내용들이 있을까. ([세컷뉴스] 내년부터 달라지는 아동수당, 바우처는 내년에 만들어야 이득)

5. 트래블버블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해외여행. 최근 ‘트래블버블’ 등 백신 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입국을 허용하는 국가가 늘어남에 따라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역)'은 코로나19 방역신뢰가 확보된 국가 간 격리를 면제하는 제도로 양국 보건당국인 승인한 국적자에 한해 코로나19백신을 접종한 뒤 14일이 지나면 입국이 허용된다. ([카드뉴스] 해외여행 가능한 국가는?...트래블버블 체결한 ‘사이판’ 비교적 자유로워)

6. 지입 운수회사 분양팀의 하루 
다양한 직업 중 물류와 배송에 특화된 대한민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지입차 운전. 특히 학력, 성별, 나이 등 직업에 도전을 방해하는 제약이 거의 없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 언택트 시대가 활발해 지면서 변화되는 사회적 모습들. 문로지스 분양팀은 어떤 일들을 할까? 분양팀 최정은 이사의 하루를 브이로그로 관찰해 보았다. (건강한 지입 정보 – 문로지스 분양팀의 하루는 어떨까? [시선뉴스])

7. 2022 수능 
추석이 지나고 이제 수험생들에게 오는 11월 18일 치러지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5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수험생들은 막바지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다. 남은 시간은 어떻게 알차게 사용하며, 또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카드뉴스] 2022 수능, 50일도 남지 않았다... 수험생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들)

8. 집단대출 금지 청원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 청원은 아파트 사전청약 당첨으로 11년을 기다리고 입주를 앞둔 사람의 사연이다. ([청원 언박싱] 아파트 사전청약 11년 만에 입주하는데, 집단대출 막아놓으면 실수요자 죽어야 하나요?)

9. 오토바이 집중단속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이륜차 배달대행 서비스가 활성화 됨에 따라, 교통법규 위반 행위가 증가하는 등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국민의 생명·안전 보호 및 올바른 이륜차 운행질서 확립을 위해 경찰청, 17개 시·도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오는 10월부터 3개월간 불법이륜차 및 교통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토바이 사고 증가...10월부터 불법이륜차 및 교통법규 위반 집중단속 실시 [모터그램])

10. 귀뚜라미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곤충이라고 하면 단번에 매미가 떠오를 것이다. 장마가 거의 끝나갈 무렵이 되면 매미들이 울기 시작하는데, 소리를 내 우는 곤충이 매미뿐만이 아니다. 여치, 방울벌레 등도 소리를 낸다. 밤이 찾아올 때 울음소리로 낭만을 느끼게 해주기도 하는 곤충. ‘귀뚜라미’에 대해 알아본다. (소리를 내는 곤충 ‘귀뚜라미’, 날개를 비벼 소리를 낸다고? [애니멀TV])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