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화천대유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는 자산관리회사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때 추진한 대장동 공영개발사업에 참여해 과다 배당으로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의혹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국민의 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은 화천대유에서 근무하고 수십억 고액의 퇴직금을 수령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난을 샀고, 지난 26일 곽 의원은 탈당해야 했다. (대선정국 속 여야를 향한 칼날 ‘화천대유’ 의혹...파장의 끝은 과연 [지식용어])

2. 헝다 사태
‘헝다 사태’는 헝다그룹이 그동안 문어발식으로 사업을 확장하다 지난해 8월 중국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개발업체 대출 규제로 자금난에 빠져 파산 위기에 처한 상황을 말한다. 당국의 고강도 규제로 인한 빅테크(대형 정보통신기업) 등 민영 부문 위축, 코로나19 재확산, 세계적인 공급망 병목 현상 등으로 최근 중국에서 경기 둔화 조짐이 뚜렷하게 나타난 가운데 헝다 사태까지 터지며 중국의 경제 불안이 한층 커지게 됐다. (중국발 리먼 사태? 중국 경제 불안 ‘헝다 사태’ 파장은 어디까지 이어질까... [지식용어])

3. 오징어 게임 
오징어게임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넷플릭스 시리즈이다. 영화 도가니, 수상한 그녀, 남한산성, 도굴 등을 연출한 황동혁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배우 이정재, 박해수, 오영수, 위하준, 정호연, 허성태, 김주령 등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참여했다. (최초 미국 넷플릭스 1위 ‘오징어 게임’...정치권에 등장할 만큼 이슈 [지식용어]) 

4. 모두애마을기업 
모두애마을기업은 친환경 제품 생산을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하고, 지역예술인과 협업하는 등 새로운 성장 기반을 조성하고 있는 마을기업을 말한다. ‘모두애마을기업’은 설립된 지 2년 이상이 된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마을기업의 정체성을 보유한 기업 중에서 성장 기반을 갖추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과 조직의 안정성 및 확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된다. (지역예술가와 협업하는 ‘모두애마을기업’...친환경제품 생산까지 [지식용어])

5. 책열매
‘책열매’는 최근 주목받는 구독 서비스에서 이용되는 인공지능(AI)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3~6학년 학생과 교사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단원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웹서비스다. 이는 학생 개별의 독서 성향에 맞추어 도서를 실시간으로 추천해줌으로써 학생이 독서에 대한 재미를 느끼고 의미를 찾아가며 평생 독자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초등학교 책 읽기 구독서비스 ‘책열매’ 전면 개통...“한 학기 한 권” [지식용어])

6. 레드플러스(REDD+)
레드플러스(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Plus·REDD+)는 개발도상국의 산림 전용과 황폐화를 방지하고, 온실가스 흡수 능력을 향상시켜 산림을 통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활동이다. 쉽게 개발도상국의 산림전용 및 황폐화를 막아 이로부터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취지의 사업이다. (환경단체 “‘레드플러스(REDD+)’사업으로 오히려 산림 파괴” 주장 [지식용어])

7. 디지털 치료제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 이하 DTx)는 질병을 예방, 관리, 치료하는 고도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른 약이나 기기와 함께 사용될 수도 있다. 또한 기존의 의약품과 같이 효능, 사용목적, 위험도 등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규제기관의 인허가’ 역시 받아야 한다. (게임이 대체의학이 될 수 있을까..‘디지털 치료제’시장의 등장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