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업계에서는 민원인의 안내와 기관 현황을 공유하는 창으로 ‘스마트청사안내시스템’을 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차세대ICT융합센터에서 스마트청사안내시스템 ‘한눈에 조직도’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사진: 의정부시청 스마트청사안내시스템<br>
사진: 의정부시청 스마트청사안내시스템

관계자는 "공공기관을 민원으로 찾게 되면 누구나 겪게 되는 불편이 있다. 민원실에서 해결되지 않아, 실무자를 만나봐야 할 경우가 특히 그렇다. 공무원과 직접 대면하거나 여러 부서를 왕래해야 하는 경우. 이러한 때에는, 공공기관을 민원인이 직접 방문해 실무를 진행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라며 "‘한눈에 조직도’는 공공기관을 방문하는 민원인이 터치스크린을 활용해 건물 구조와 부서 현황, 좌석배치, 공지사항 등을 한 눈에 확인하게 해준다. 또한 부서별 현황에서 직원 이름과 사진, 전화번호를 직접 확인해 민원업무에 따라 신속하게 실무자를 만날 수 있게 주선해주는 역할을 한다."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과거 벽보와 차트 형태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최첨단 IT 기술을 채택한 덕분에, 조직개편과 인사이동 등이 즉각 반영된다. 업무량 증감에 따라 부서 이동과 전출이 많은 센터와 지청에서는 민원인이 헛걸음하지 않도록 돕는 부가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다. 특히 2021년에는 경기도 의정부시청 도입 시작으로 수도권 도입기관이 확대 되고 있다. 강원도, 전라도, 경상도 등 지역별 도입관청에서 민원인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라고 전했다. 

 ㈜차세대ICT융합센터 관계자는 “일선 기관에서 ‘한눈에 조직도’를 도입한 이후로, 입구에서부터 발생하는 감정노동 소지를 차단해 민원인의 만족도와 공공기관 근무자들의 편의성 모두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고객 편의 목적으로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를 적극 수용하여 혁신이 거듭되고 있는 ‘한눈에 조직도’는 일선 기관의 서비스 평가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차세대ICT융합센터는 지난 2016년에 설립되어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운용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스마트 조직도’ 시스템을 개발했다. 일선 관청에서 운영되며 ‘스마트 조직도’ 전문기업으로 호평을 모았으며, 기술투자 촉진 지원사업 등 다양한 기관들의 집중투자를 이뜰어 내, 2018년에는 벤처기업으로 인정 및 대경혁신인재양성, 2019년에는 기술신용평가 ‘우수기업-T4’ 인증, 이노비즈 획득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앞서 ‘스마트 조직도’에서 제품명이 변경된 ‘한눈에 조직도’는 조달청 나라장터 제품으로 등록되어 있다."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