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정우]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바둑. <두 사람이 흑·백의 바둑돌을, 바둑판 임의의 점 위에 교대로 놓으면서 집을 많이 차지하는 승부 놀이>를 뜻하는데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바둑의 규칙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NA▶
우선 기본적으로 10가지가 있습니다.

두 사람이 한 수씩 교대로 두며, 한꺼번에 두 수 이상을 둘 수 없는 ‘1회 1수의 규칙’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선 위나 선 사이의 공간에 돌을 놓을 수 없다는 ‘착점위치 규칙’과, 반상위 361개의 점 위 어디든 놓을 수 있는 ‘착점의 자유 규칙’이 있습니다.

 

한번 놓은 수는 절대로 무를 수 없다는 말을 하죠? 일수불퇴(一手不退)의 규칙이라고 하며, 중도 기권을 표할 수 있는 ‘불계의 규칙’도 존재합니다.
 
‘들어냄의 규칙’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같은 색상의 돌 4개가 다른 색 돌의 활로를 완전히 막아 포위 했을 경우에 포위된 돌을 들어내는 것입니다. 
 
한편 바둑에서는 예외적으로 돌을 둘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 상대방 돌로 완전히 둘러싸여 있는 경우 돌을 올려둘 수 없고, 이를 ‘착수금지점의 규칙’이라고 합니다.
 
◀MC MENT▶
그 외에도 동형반복금지의 규칙, 권리인정의 규칙, 공배와 가일수의 규칙이 있습니다. 또 나라에 따라 규칙들이 조금씩 다르다고 하네요. 요즘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바둑을 놀이삼아 하는 모습을 보기 쉽지 않습니다. 바둑은 두뇌회전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부터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
(의상협찬 - 제이스타일)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