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Pro]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도쿄올림픽 떠오르는 Z세대들 
 Z세대들이 '2020 도쿄올림픽' 스타로 떠오르고 있다. 2020 도쿄올리픽에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활약을 펼치고 있는 것. 양궁 김제덕(17·경북일고)과 탁구 신유빈(17·대한항공), 수영 황선우(18·서울체고)는 올림픽에 처음으로 출전했지만, 거침없는 경기력과 당당한 모습으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세컷뉴스] 2020 도쿄올림픽 스타로 떠오른 Z세대 10대들)

2. 한국 여자양궁 9연패 
한국 여자양궁이 올림픽 단체전 9연패의 금자탑을 쌓았다. 강채영, 장민희, 안산으로 구성된 여자양궁 대표팀이 함께 따낸 단체전 금메달은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 이후 단 한 번도 최고 자리를 내주지 않으며 새로운 신화를 쓴 것. 이슈체크에서는 최강 여자양궁의 9회 연속 금메달 소식을 알아보았다. ([이슈체크] 한국 여자양궁 9연패 신화, 계급장 필요 없이 공정한 선발전 결과)

3.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에 대한 다양한 소문들, 과연 사실일까? 여성가족부가 입을 열었다. Q&A형식으로 여성가족부에 대한 소문들 그리고 어디까지 진실이고 어디가 거짓일까. 여가부의 대답들을 팩트체크해 카드뉴스로 제작했다. ([카드뉴스] 여성가족부에 대한 소문들, 여가부가 입을 열었다...‘팩트 체크’)

4. 김홍빈 대장 
히말라야 브로드피크(8047m)를 등정한 후 하산 도중 실종된 김홍빈 대장의 구조·수색 활동이 김 대장의 구조 요청 후 일주일 만인 지난 26일 중단됐다. 이런 가운데 현지 베이스캠프(4950m)에선 무려 22년 전 실종된 다른 한국 산악인 시신이 발견되어 놀라움을 사고 있다. ([이슈체크] '열 손가락 없는 산악인' 김홍빈 대장, 실종 일주일 만에 수색 중단)

5. 국민청원 ‘강간당한 아내’ 사실은?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 청원은 ‘아내가 직장상사에게 강간을 당했습니다’라는 내용이다. 과연 사실이 그런지 함께 알아보자. ([청원 언박싱] 아내가 직장상사에게 강간을 당했습니다.)

6. 스쿨존 사고 보험 할증 
’20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6%(1,093명)가 보행 중 발생하는 등 보행 사망자의 비중이 OECD 평균(약 20%)보다 현저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보행 사망자의 22%(지난 3년)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도중에 발생하였으며, 어린이 사망자의 66%, 고령자 사망자의 56%가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등을 보행하던 중 발생하였다. 이에 정부는 어린이 보호구역 및 횡단보도 등에서 교통법규(도로교통법)를 위반한 운전자에 대해 자동차 보험료를 할증하여 적용한다고 밝혔다. (스쿨존·횡단보도 등에서 교통법규 위반 시 보험료 할증...최대 10% [모터그램])

7. 광화문연가 
세대를 초월해 감성을 자극하는 故 이영훈 작곡가의 주옥같은 명곡들을 토대로, 국내 최정상 제작진이 의기투합해 지난 2017년에 처음으로 선보인 뮤지컬 작품이 있다. 초연 당시 단 4주 만에 관객 10만명을 동원했으며, 2018년 재연 때는 젠더프리 캐스팅, 싱어롱 커튼콜 등으로 흥행을 이어갔다. 올해 7월 세 번째 시즌의 막을 올리는, 주크박스 뮤지컬 <광화문연가>다. ([지식의 창] 주옥같은 명곡들의 향연, 국내 대표 주크박스 뮤지컬 ‘광화문연가’)

8. 열대우림 아마존 파괴 
'지구의 허파'라고 불렸던 ‘아마존 열대우림’이 탄소를 내뿜는 등 환경파괴의 공간으로 추락했다. 인간에 의한 숲 파괴와 기후변화로 신음을 넘어 비명을 내고 있는 것. 아마존 숲이 벌목 등으로 완전히 파괴되거나 숲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서식 동식물 중 1만여 종이 심각한 멸종위기에 처하는가 하면, 일부 지역에서는 흡수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CO₂)를 내뿜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라 나왔다. ([카드뉴스] 지구의 허파 ‘아마존 열대우림’...인간의 파괴로 탄소 배출원으로 전락)

9. 신입 차주 첫 달 매출 
다양한 직업 중 물류와 배송에 특화된 대한민국에서 각광받고 있는 지입차 운전. 특히 학력, 성별, 나이 등 직업에 도전을 방해하는 제약이 거의 없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뢰와 진심을 나르는 문로지스와 함께하는 건강한 지입 정보. 언택트 시대가 활발해 지면서 변화되는 사회적 모습들. 지입일을 시작하는 초보의 경우 첫달 매출이 어느정도 나올까? 또 베테랑의 경우는 얼마나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을까? 그 내역을 빠짐없이 공개한다. (건강한 지입 정보 – 신입 지입차주, 첫 달은 어떻게 운행을 할까? [시선뉴스])

10. 상영중인 공포영화 
더워도 너무 더운 여름. 열대야가 지속되는 요즘, 영화계는 더위를 식힐 공포영화들이 개봉 중이다. 코로나19로 영화계가 호재의 상황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포영화를 찾는 실정. 현재 개봉중인 영화중 어떤 공포 영화를 봐야 할지 고민인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 공포영화 세편. 간단한 내용을 살펴보자. ([세컷뉴스] 공포영화 어떤 걸 볼까? #랑종 #컨저링3 #호스트: 접속금지 )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