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7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카니보어 다이어트
카니보어 다이어트는 오로지 육류와 동물성 식품(계란, 생선 등)만을 먹는 식이요법을 말한다. 쉽게 채식과는 정반대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는데, 카니보어 다이어트 식단에서는 야채·과일·곡물 등 식물성 식품 섭취가 금지된다. 육류 섭취도 아무 것이나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되도록 '적색육' ‘붉은 살코기’ 섭취가 권장된다. (고기만 먹는 신나는 다이어트? ‘카니보어 식단’ 채식만큼 까다로워 [지식용어])

2. 돈맥경화 
‘돈맥경화’는 피가 몸속에서 제대로 순환하지 않는 동맥경화에 빗대어 돈이 시중에 돌지 않거나 개인의 자금 사정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를 뜻하는 말이다. 경제불황이나 노령화 등 여러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투자나 소비가 줄어들고 돈이 회전하는 속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반영한다. (돈이 역대 최대로 풀려도 소용없다...시중에 돈이 돌지 않는 ‘돈맥경화’ [지식용어])

3. 아동급식카드 
아동급식카드는 2005년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18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발급하는 IC카드이다. 경제적 빈곤 상태에 놓여 있는 가정의 자녀가 학교에서 급식을 먹지 못하면 학교 바깥에서 급식에 준하는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보조하는 것이다. (저소득층 아이들의 식사 지원을 위한 ‘아동급식카드’ [지식용어])

4. 해루질 
해루질은 충청도 지역의 방언으로 물이 빠진 갯벌이나 해변에서 어패류를 채취하는 행위를 말한다. 지역마다 일컫는 말이 조금씩 다른데 경상도에서는 '홰바리'라고도 부른다. 무분별한 해루질은 큰 화를 부른다. 실제로 국립공원공단이 최근 5년(2016년~2020년) 간 여름철(7월~8월) 휴가 기간 내에 국립공원에서 발생한 익사 사고 5건을 분석한 결과, 해안가 해루질로 인한 익사가 3건(60%)으로 가장 많았다. (해안가에서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해루질’...익사 중 최다 발생 [지식용어])

5. 긱 이코노미 
‘긱 이코노미’는 기업들이 정규직보다 사람이 필요할 때마다 계약직 혹은 임시직으로 사람을 고용하는 경향이 커지는 경제를 일컫는 용어이다. 긱(gig)은 일시적인 일을 뜻하며 1920년대 미국 재즈클럽에서 단기적으로 섭외한 연주자를 ‘긱’이라고 부른 데서 유래했다. 일반적인 노동시장에서는 기업이 직원들과 정식 계약을 맺고 채용된 직원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였다. (원하는 시간-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일하는 ‘긱 이코노미’ 노동자들 [지식용어])

6. 콜드체인 
‘콜드체인’이란 농산물 등의 신선식품을 산지에서 수확한 다음 최종 소비지까지 저장 및 운송되는 과정에서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하여 신선도와 품질을 유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농축수산물, 식료품부터 화학제품, 의약품, 전자제품, 화훼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품목에서 적용된다. (유통과정 전반,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저온유통 시스템 ‘콜드체인’ [지식용어])

7. 휴먼에러 
‘휴먼에러(Human error)는 시스템의 효율이나 성능, 그리고 안전을 감소시키거나 감소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옳지 못한 결정이나 행동 등 허용범위를 벗어난 인간 동작 중 하나를 뜻한다. 휴먼에러는 인간의 실수로 인해 발생하는데 인간의 실수는 감각 혹은 지각의 착오나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착오, 그리고 신체가 반응을 하거나 제어를 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착오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인간이니까 실수한다, 작업장에서도...‘휴먼에러’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