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임수현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세계 헌혈자의 날 
헌혈은 건강한 사람이 아무런 대가없이 자유의사에 따라 자신의 혈액을 기증하는 행위로 혈액은 인공적으로 만들 수 없고 대체할 수 없는 물질이기에 환자를 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다. 6월 14일 ‘세계 헌혈자의 날’을 맞이해 헌혈의 종류, 유의사항, 올바른 방법을 함께 알아보자. (세계 헌혈자의 날, 헌혈의 종류와 올바른 방법알기)

2. 택배기사 
전국택배노동조합이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이번 주부터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택배노조는 14일 제대로 된 사회적 합의를 촉구하며 서울 상경 선포 기자회견을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택배 업무와 관련해 택배노조의 입장을 살펴보았다. 

3. 제2연평해전
2차례에 걸쳐 북방한계선(NLL) 남쪽의 연평도 인근에서 대한민국 해군 함정과 북한 경비정 간 해상 전투가 발생했다. 북한의 침범으로 발생한 전투로 서해교전으로 불리다가 지난 2008년 제2연평해전으로 명칭이 변경되기도 했다.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지난 2002년 월드컵의 함성이 가득했던 당시 북한의 기습 도발에 우리의 바다를 지키다 희생된 6인의 영웅들을 알아본다. ([카드뉴스] 서해를 수호한 그날의 어벤져스 ‘제2연평해전 용사들’)

4. 젊치인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 자리에 오른 36세의 이준석. 헌정사에서 집권여당 또는 제1야당이 30대를 간판에 내세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0년 전 '박근혜 키즈'로 처음 여의도 땅을 밟은 이준석은 젊은 시각으로 거침없는 쓴소리를 쏟아내 주목을 받았으며 결국 제1야당의 대표가 됐다. 색다른 행보로 연일 주목을 받고 있는 이준석. 미국과 유럽서도 돌풍이라는 30대 젊치인은 누가 있는지 살펴보자. ([세컷뉴스] 색다른 행보의 30대 젊치인 돌풍, 미국과 유럽은? )

5. 제주 강간 사건
제주에서 20여 년 전 벌어진 강간 사건의 범인이 유전자(DNA) 분석을 통해 공소시효 만료 하루 전 재판에 넘겨진 사실이 알려지며 이슈가 되고 있다. 이슈체크에서 DNA분석 기술 발전으로 재조명되고 있는 제주 강간 미제 사건을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미제로 남은 제주 강간 사건...체액 묻은 휴지뭉치 속 DNA 분석)

6. 김명민
명문 로스쿨 교수와 학생들이 전대미문의 사건에 얽히게 되면서 즉각 현장에 투입돼 미스터리를 풀고 법과 정의를 배워나가는 이야기를 그린 JTBC 수목극 '로스쿨’. ‘로스쿨’은 종편 채널 드라마 기준 높은 시청률인 6.114%를 기록하며 지난 9일 종영했다. 흔한 법정 장르극 사이에서 기성 법조인이 아닌 법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을 내세워 신선함과 차별화를 꾀한 이 작품에서 많은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화제를 모아왔던 배우 김명민의 연기가 역시 빛을 발휘했다. ([시선★피플] 전문직 찰떡 배우 김명민, 강마에 닮은 ‘로스쿨’ 양종훈에 대한 애정)

7. 지역 특산물
여행을 다니기 힘든 요즘, 지역마다 특색있는 음식을 맛보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농가 혹은 소상공인들도 많이 힘든 가운데 지역 환경을 활용하며 생산되는, 국내에서 꼭 먹어봐야 할 지역 특산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세컷뉴스] 지역 경제도 책임진다, 살면서 꼭 한번은 먹어봐야 할 지역 특산물)

8. 아너 소사이어티
아너소사이티는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설립한 1억 원 이상 고액기부자 클럽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개인 기부 활성화, 성숙한 기부문화 확산을 통해 사회공동체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7년 12월 설립했는데, 기부는 1억 원 이상 기부 또는 5년 이내에 1억 원 이상을 납부하기로 약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카드뉴스] ‘억’소리 나는 기부 행렬...연예인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들)

9. 트래블 버블
지난 9일 정부가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을 본격 추진하기로 하면서 해외여행 재개에 대한 여행업계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의 단체여행에 한해 방영 우수 국가에 대한 격리 없는 자유로운 여행을 허용한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트래블 버블 대상 후보 국가는 싱가포르, 태국, 대만, 괌, 사이판 등이다. ([카드뉴스] 정부 ‘트래블 버블’ 추진! 해외여행 재개 기대감 속 우려도)
 
10. 반려동물 가정식
이제는 가족이 된 반려동물! 오래 전에는 반려견이나 반려묘에게 사람이 먹고 남은 음식을 주는 경우도 많았지만 이런 음식들은 간이 들어가 반려동물에게는 자극적일 수도 있어 좋지 않다. 이제는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키고 특별한 기념일을 축하해주기 위해 정성스럽게 가정식을 만들어주는 경우가 많아졌다. 집에서 반려동물에게 편하게 줄 수 있는 건강한 가정식에 대해 알아본다. ([애니멀TV] 소중한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한 가정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