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수습]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광주 동구 철거 건물 붕괴 
지난 9일 오후 광주시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에서 발생한 철거 건물 붕괴로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철거 관련 안전계획 등 규정이 제대로 준수됐는지 철저히 원인규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좀처럼 끊이지 않는 철거 건물 붕괴사고에 대해 이슈체크에서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광주 동구 철거 건물 붕괴 사고...법 제정됐지만 반복된 악몽)

2. 유상철 전 감독 
췌장암 투병 끝에 지난 7일 오후 50세를 일기로 눈을 감은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의 장례가 9일 오전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서 치러졌다. 발인 등 장례 절차는 유족 뜻에 따라 가족과 일부 대한축구협회 관계자 및 축구인 등만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이슈체크] 축구계의 큰 별이 지다, 한일 월드컵 영웅 유상철 전 감독의 마지막 길)

3. 췌장암 
췌장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조기 발견이 어렵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중증 이상으로 발전한 경우가 많아 ‘침묵의 암’이라고 불린다. 암 중에서도 생존확률이 낮은 편에 속해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췌장암으로 안타깝게 우리 곁을 떠난 사람들은 누가 있을까. ([세컷뉴스] 침묵의 암 췌장암, 췌장암으로 우리 곁을 떠난 사람들)

4.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 
누군가의 절박함이 담긴 청원. 매일 수많은 청원이 올라오지만 그 중 공론화 되는 비율은 극히 드물다. 우리 사회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조명 받지 못한 소외된 청원을 개봉해 빛을 밝힌다. 이번 청원은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인 교통방송 퇴출에 대해 살펴본다. ([청원 언박싱]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인 교통방송에서 퇴출해주세요)

5. 현충일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그리고 6월 6일은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쳐 싸우다 숨진 장병과 순국선열들의 충성을 기념하기 위한 법정공휴일인 현충일이다. 현충일은 지난 1956년 4월 19일에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고 6월 6일을 ‘현충기념일’로 지정해 공휴일로 정했다. ([카드뉴스] 현충일은 왜 6월 6일로 지정되었을까?)

6. 성추행 신고한 女 부사관
선임 부사관에게 강제추행을 당했다는 신고를 한 공군 여성 부사관이 끝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준다. 특히 신고 이후 부대측이 조직적인 회유를 한 것으로 알려지며 큰 파장이 일고 있다. ([이슈체크] (Q&A) 성추행 신고한 女 부사관 숨진 채 발견...합동수사 전환)

7. 볼보트럭 
2020년 수입 상용차 시장 점유율 44.2%로 1위를 차지한 ‘볼보 트럭 코리아’. 안전의 대명사 볼보답게 볼보 트럭 역시 안전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기술로 가득해 많은 지입, 화물, 운송 관계자들의 ‘드림카’로 꼽히고 있다. (8년 만에 싹 바뀐 ‘볼보 트럭’ FH-FM-FMX 신차발표회 현장 생중계 –1부- [모터그램])

8. 뮤지컬 ‘드라큘라’
드라큘라 김준수. 이제는 어색하지 않은, 아니 김준수가 아니라면 생각하기 어려운 대표 캐스팅 뮤지컬이다. 허스키한 목소리의 애절함과 핏빛의 빨간색이 그 어느 누구보다 잘 어울려서 슬픈 드라큘라. 김준수를 위한, 김준수에 의한 뮤지컬 <드라큘라>를 살펴본다. ([뮤지컬평점] 김준수를 위한, 김준수에 의한 뮤지컬 ‘드라큘라’)

9. 공기청정기 
코로나19로 바깥보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사람들. 밀폐된 주거 공간도 늘어나며 실내 공기 오염에 대한 걱정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현대인에게 필수품이라고 불리고 있는 것, 바로 공기청정기이다. ([지식의 창] 19세기 말부터 존재한 공기청정기, 공청기의 발달과정)

10. 이터널스 
많은 팬을 거느린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가 하나 둘 개봉일정을 알리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미국 교포 출신 배우 ‘마동석’이 출연하는 영화 ‘이터널스’가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마블 스튜디오가 오는 11월 5일 개봉하는 새 히어로 영화 '이터널스'. '이터널스'는 올해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을 받은 중국 출신 여성 영화감독 클로이 자오가 연출했다. ([카드뉴스] 11월 개봉하는 마블 히어로 영화 ‘이터널스’, 마동석 출연 화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