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5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는 전기 자동차 회사 ‘테슬라 모터스’와 민간 우주선 개발 업체 ‘스페이스X’의 CEO이다. 2021년 4월 포브스 기준 세계 3위의 억만장자다. 또한 영화 <아이언 맨>에 나오는 토니 스타크의 실제 모델로 불린다. (말 바뀌는 변덕쟁이 ‘일론 머스크’, 코인 시장이 그의 한마디에 출렁 [지식용어])

2. 여성징병제 
여성 징병제란 여성도 의무적으로 군 복무를 하도록 하는 제도다. ‘여성 징병제’는 기존에도 수차례 수면 위로 떠오른 바 있다. 최근에는 지난 달 16일 ‘여성 징병제’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오면서 다시 논란이 확산하기 시작했다. 지난 달 1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여성도 징병대상에 포함시켜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여성 징병제’...바로 도입 가능할까? [지식용어])

3. 맞춤배움길 
‘맞춤배움길’은 성인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따르는 특성을 반영하여 20개 원격대학의 교육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이 분석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추천한다. 맞춤배움길의 개발과 운영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하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및 19개 사이버대학교의 교육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했다. (인구 고령화 평생 교육 길잡이 ‘맞춤배움길’ 서비스 공개 [지식용어])

4. 보색샴푸 
보색샴푸는 탈모 후 염색을 진행한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염색 컬러가 빠지고 노란 탈색모가 드러날 때 사용하는 샴푸다. 일각에서는 컬러샴푸로도 불리는데 보색샴푸로 검색하는 것이 더욱 정확하다. 이름이 보색샴푸인 이유! 탈모로 드러나는 노란색 모발과 반대되는 보라색 색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탈색 후 염색, 특유의 노란색 올라오면 ‘보색샴푸’ 도움 받을 수 있어 [지식용어]) 

5. 실패박람회 
‘실패박람회’는 2018년 행안부와 중기부가 국내 최초로 ‘실패’를 주제로 공동으로 개최한 박람회이며 올해로 4회째를 맞이했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는 실패에 대한 인식개선 행사를 진행하며 재도전을 응원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의 기반을 마련했다. 2019년부터는 재도전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문화를 전국으로 확산하고자 지역박람회 개최했다. (실패를 재도약의 발판으로! '실패박람회' 개최 [지식용어])

6. 영두동토층 
영구동토층은 지중온도가 일 년 내내 물의 어는점 이하로 유지되는 토양층, 지질학적으로는 2년이상 토양온도가 0도 이하로 유지되는 경우을 일컫는다. 주로 북극이나 남극에 가까운 고위도 지역에 주로 분포하며, 토양의 연평균 온도가 결빙점 이하라 하더라도 표층에서 가까운 깊이에서는 여름철에 온도가 상당히 올라가 얼음이 녹게되고 습지를 이루게 된다. 그래서 영구동토층 지역에서 여러 가지 관목과 풀, 이끼들이 대거 자라기도 하는데 이를 활성층이라고 한다. (‘탄소’ 품은 얼어있는 땅 ‘영구동토층’...해빙되면 지구온난화 가속 우려 [지식용어])

7. 가면증후군 
지위나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자신 스스로는 자격이 없는데 남을 속여서 지위에 올랐다고 느끼는 불안심리를 가면증후군이라고 한다. 일부 학자들은 가면 증후군이 생기는 이유를 사람에게 최악의 상황에 부딪쳤을 때 받을 수 있는 감정의 충격을 피하려는 방어본능이라고 설명한다. 일에 실패했을 때 ‘나는 원래 이정도 능력만 갖고 있는 사람이었어. 다른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던 거야.’ 라고 생각하며 스스로를 위안한다는 것이다. (블랙스완 나탈리 포트만, 가면증후군 겪었다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