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수습] 소변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새어나오는 증상을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이 증상은 많이 경험할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변실금. 대부분 변실금을 경험하게 되면 너무 당황스러워 말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래 참다가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릴 수 있는 변실금에 대해 알아봅니다. 

▶ 변실금의 정의
- 4세 이상의 연령에서 반복적으로 딱딱한 변, 물, 가스 등의 배변이 새어나오는 증상으로, 자신의 의지대로 이를 조절할 수 없는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의미 함. 

▶ 변실금의 발병원인 
항문 괄약근이 손상된 경우 
항문 수술 후 조임근 손상 
노화로 인한 괄약근 기능 저하 
변비로 인해 발생 

▶ 변실금을 방치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피부감염 
방광염 
통증 
가려움증 

Q. 변실금이 주로 나타나는 주요 연령대나 성별이 있나요?
A. 그렇습니다. 주로 65세 이상의 성인 10명 중 1명 정도가 변실금 증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발병률도 높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여성이 남성에 비해 괄약근 길이가 짧고 두께가 얇은 편이기 때문에 변실금이 더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Q. 여성들의 출산이 변실금에 영향을 미치나요? 
A. 그렇습니다. 임신과 분만으로 인해 골반저근육이 손상되고 신경이 늘어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변실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경우는 출산보다는 근력이 약해져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 변실금의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A. 먼저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고 카페인, 술, 매운 음식, 우유 등과 같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골반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도 도움이 되는데, 특히 골반 근육을 조였다가 이완시키는 것을 반복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 변실금의 진단법 
- 항문 내압검사  
- 배변 조영검사 
- 음부 신경 근전도 검사 
- 골반 MRI 
- 대장 내시경 등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