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5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아케고스 사태 
‘아케고스 사태’란 한국계 미국인 투자자 빌 황(한국명 황성국)과의 거래로 인한 국제 금융회사들의 총 손실 규모가 100억 달러(한화 약 11조 1,200억 원)에 달했던 사태다. 또 이런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 ‘제2의 아케고스 사태’라는 말이 나왔다. (글로벌 투자은행들의 막대한 손실 ‘아케고스 사태’, 제2의 아케고스 사태 발생하나 [지식용어])

2. 펫 랜덤박스 
‘펫 랜덤박스’는 살아있는 반려동물을 무작위로 배송하는 동물학대 박스다. 이는 작고 어두운 상자 안에 강아지와 고양이를 가두고 긴 시간 물류창고에 대기시키거나 먼 거리까지 배송을 하고 있어 명백한 동물학대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그 과정에서 일부 동물은 건강이 악화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은 물론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비난이 거세다. (설렘이 아닌 동물학대로 얼룩진 ‘펫 랜덤박스’...중국 내에서 성행 [지식용어])

3. 도쿄올림픽
도쿄올림픽은 2021년 7월 23일부터 8월8일까지(패럴림픽 제외) 도쿄에서 열릴 예정인 올림픽이다. 총 33개 종목이 펼쳐지며 마스코트 이름은 ‘MIRAITOWA(미라이 토와). ’미래‘를 의미하는 일본어 ’미라이‘와 ’영원‘을 의미하는 ’토와‘의 합성어로 도쿄올림픽이 모든 사람들에게 영원한 희망의 미래로 이어지길 바라는 비전을 담았다. (역사상 두 번째로 열리는 ‘도쿄올림픽’...코로나19로 ‘반대’ 여론 팽팽 [지식용어])

4. 선불충전금 
‘선불충전금’이란 네이버나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업체에 쇼핑을 위해 넣어두는 충전금을 말한다. 고객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예치금으로 충전금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충성 고객층이 두터운 것으로 분석된다. 이벤트를 통한 무상 포인트를 제외하고 상품권 전환금, 결제 적립금 등 유상 포인트가 해당된다. (쇼핑 등을 위해 미리 넣어두는 ‘선불충전금’, 예금 보험 대상 아니야 [지식용어])

5. 내일이룸학교
내일이룸학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15세 이상~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에게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내일이룸학교 이름은 ‘청소년의 내일(미래 또는 나의 일)을 이룬다‘는 의미로, 사회적 편견이나 자격 제한 등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해 이들의 직업선호도, 취업가능성 등에 따른 맞춤형 직업훈련 제공 및 취업지원을 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의 희망처 ‘내일이룸학교’...바리스타부터 3D프린터 기능사까지 [지식용어])

6. 대각선횡단보도 
대각선 횡단보도는 교차로에서 보행자들이 직선은 물론 대각선 방향으로도 바로 건널 수 있는 횡단보도다. X자형 횡단보도라고도 불리는 대각선 횡단보도는, 모든 교차로 내 보행신호가 동시에 녹색 신호로 바뀌므로, 보행자는 어느 방향으로도 건널 수 있다. (교차로 보행신호 시 편리하고 안전한 ‘대각선 횡단보도’...국가별 이름은? [지식용어])

7. 놀면뭐하니 
놀면 뭐하니는 김태호 PD와 국민MC 유재석이 함께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놀면 뭐하니?’는 평소 스케줄 없는 날 “놀면 뭐하냐?”고 말하는 유재석에게 김태호 PD가 카메라를 맡기면서 시작하는 릴레이 카메라 형식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를 돌며 예상 못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는 취지다. (김태호PD-유재석 컴백 ‘놀면 뭐하니?’...이번엔 릴레이 카메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