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5월 셋째 주, 다양한 사건과 소식이 자동차 업계에서 들려왔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이슈를 살펴보자.

테슬라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처분’ 해명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중단' 돌연 선언한 머스크 [연합뉴스 제공]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가 자신의 트윗 댓글을 둘러싸고 테슬라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을 처분했을 수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자 현지시간 16일 부인하고 나섰다. 하지만 머스크의 뒤늦은 해명 트윗 뒤에도 비트코인 가격은 좀처럼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양새다.

머스크는 이날 밤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추측을 명확히 하자면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하나도 팔지 않았다"고 썼다. 이에 앞서 10여시간 전에 아이디 '미스터 웨일'의 트위터 글에 그는 "정말(indeed)"이라는 애매모호한 댓글을 달았다.

'미스터 웨일'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다음 분기에 테슬라가 비트코인 보유분 나머지를 처분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자책할 것"이라며 "머스크에 대한 증오가 점점 커지고 있지만 나는 머스크를 탓하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이에 대한 머스크의 "정말"이라는 댓글은 비판에 직면했다는 심정에 동의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테슬라가 보유 중인 비트코인을 모두 처분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도 낳았다. 실제 미 경제전문 매체 CNBC 방송은 "테슬라가 나머지 비트코인 보유분을 팔았거나 팔 수도 있음을 머스크가 암시한 것"이라고 전했다.

포브스는 "'인디드'라는 머스크의 모호한 메시지는 가상화폐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을 팔아치우도록 압력을 가하기에 충분했다"며 "가상화폐는 변동성이 큰 것으로 악명이 높지만, 오늘 하락 폭은 3개월 만에 최대치"라고 보도했다. 실제 비트코인 가격은 이 트윗 직후 8% 이상 급락하며 한때 4만5천달러 아래로 미끄러졌고, 지난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더리움과 도지코인 등도 내림세를 보였다.(5월16일 기준)

안드로이드 오토 갑질...정부 실태 파악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연합뉴스 제공]

구글의 차량용 플랫폼 '안드로이드 오토'의 갑질 논란과 관련해 정부가 실태 파악에 착수했다. 16일 업계와 당국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가 국내에서 전기통신사업법을 위반했는지 파악하고자 실태 점검에 나섰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용자 차별이 있었는지에 대해 구글뿐 아니라 관련 업체의 실태를 파악해볼 것"이라며 "위법 사실이 나오면 사실 조사로 전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현행 전기통신사업법은 전기통신사업자가 공정한 경쟁 또는 이용자의 이익을 해치거나 해칠 우려가 있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구글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현대차·기아·르노삼성 등 국내 대부분 자동차에 탑재돼 있다.

문제는 구글이 자사가 운영하는 구글플레이가 아닌 원스토어·삼성 갤럭시 스토어 등에서 받은 앱은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차단했다는 점이다. 티맵의 경우 구글 앱 마켓과 원스토어 모두에서 내려받을 수 있지만, 원스토어에서 받은 앱은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작동하지 않음'이란 메시지가 뜬다. 지니뮤직이나 벅스 등 다른 앱도 마찬가지다.

이에 대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양정숙(무소속) 의원은 "언제든 차량에서 앱을 차단할 수 있는 권력을 휘두르면서 수많은 국내 콘텐츠 개발자에 대한 무한 갑질을 자행하고 있다"며 "전형적인 지배력 남용과 불공정행위"라고 지적한 바 있다.

구글은 이외에도 여러 서비스에서 지배력 남용과 불공정행위 등 혐의로 국내에서 다방면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16년부터 구글이 삼성 등 스마트폰 제조사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기본 탑재하도록 강요해 경쟁사를 배제하고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구축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또 국내 게임회사로 하여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독점적으로 출시하라고 요구하는 등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혐의도 있다. 이밖에 광고 상품 판매와 인앱결제 의무 적용 등에 대해서도 조사가 진행 중이다.

쌍용차 노동조합 ‘경영정상화 지원’ 촉구

눈물 흘리는 정일권 쌍용차 노조 위원장 [연합뉴스 제공]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경영난에 대한 책임을 노조에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며 정부에 쌍용차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촉구했다.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20일 국회에 탄원서를 전달하기에 앞서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09년에 이미 2천646명이 나간 후 10년이 지났지만 바뀌지 않고 또다시 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며 사람을 잘라서 기업을 정상화하는 것은 틀린 얘기"라며 "노동자에게 피해를 전가하는 것만큼은 고민해 달라고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쌍용차의 매각 절차 진행 상황과 관련해서는 "매각 주간사는 현재 선정 중이며 선정 절차가 마무리되면 5월 말이나 6월 초 정도에 인수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인수 의향이 있는 업체들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노조 내부적으로도 자구책을 고민하고 있다"며 "탄원서에는 쌍용차의 정상화에 대한 전 직원의 의지와 정부가 쌍용차 지원에 적극 나서달라는 내용을 담았다"고 말했다. 그는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 지원 방법에 대해 "정부가 쌍용차에 대출 등을 지원해 달라는 것"이라며 "그러면 노동자들도 그에 따른 고통분담을 할 각오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정 위원장은 지난 17일부터 평택 공장을 시작으로 이날 오전 국회에 도착하기까지 3박4일간 벌인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도보 행진' 과정에서 "시민들이 두 번째 법정관리가 마음 아프다는 말을 많이 했다"고 전하며 "노조에 모든 책임이 전가되는 것이 쓰라리고 마음 아프다"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