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검게 그을린 피부는 곧 노동의 상징이었다. 그러나 1940년대 이후 산업화와 함께 일터가 실내로 바뀌면서 그을린 피부에 대한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다. 부유층을 중심으로 해변에서 휴가를 즐기며 태닝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구릿빛 피부가 부의 상징이자 건강과 활력의 이미지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러한 태닝에는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아름다움뿐 아니라 건강상의 장점도 있다. 몸이 자외선을 쬐는 과정에서 비타민D를 생성하고 면역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그만큼 피부가 탄력 있고 건강해지는 효과가 있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다양한 이유로 태닝샵을 찾는 사람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에 관하여 울산 남구에서 탠브론즈를 운영하는 정현섭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울산 탠브론즈

Q. 탠브론즈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해 주십시오.

A. 탠브론즈는 태닝 전문샵으로 피부색을 브라운톤으로 낮추는 다크태닝과 피부를 재생시켜 건강한 피부로 되돌려주는 화이트태닝 두 가지 관리를 하고 있다. 회원님의 목적에 따라 1:1맞춤 케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크태닝은 UV 자외선을 통해 실내에서도 안전하게 구릿빛으로 내리실 수가 있는데 사람마다 피부색과 피부 강도가 달라서 회원님들의 피부 특성에 맞게 1:1로 집중 관리를 하고 있다. 기계별 특성에 맞도록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균일하고 벨런스 맞게 색을 올려드림으로써 건강미 넘치는 피부톤을 만들어드리고 있다. 화이트태닝의 경우는 까무잡잡한 피부가 새하얀 피부가 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 재생을 통해 본연의 건강한 피부로 되돌려주는 관리다. 회원님마다 손상된 피부 정도에 따라 관리방법이 조금씩 다른데, 피부는 재생되는 주기가 정해져 있기에 피부 상태에 따라 주기에 맞춰서 진행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탠브론즈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주변에 샵인샵 또는 태닝 전문샵이 많으나 샵마다 운영 방식이 모두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첫 번째 부분은 회원님들과의 소통이다. 샵에 방문해주셔서 기계에 시간만 맞춰서 태닝 후 그냥 가시는 것이 아니라 회원님 한분 한분의 피부 상태에 맞춰 소통을 우선으로 한다. 태닝 진행 과정에서 부족하거나 고민되는 부분을 빠르게 해결해드릴 수 있도록 귀 기울여 집중해 관리해드린다.

예를 들어 다크태닝의 경우엔 색이 전체적으로 골고루 한 번에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빨리 올라오는 부분과 회원님마다 특징적으로 늦게 올라오는 부분도 있다. 열에 약하신 분들은 매번 진행 시 피부 반응이 민감하게 올라와서 원활한 진행이 안 되는 경우가 정말 많다. 예쁘게 피부관리를 하러 오신 분들이기 때문에 충분한 소통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빨리 파악하여 지금까지 쌓아온 탠브론즈만의 노하우와 전문적인 방법으로 빠른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두 번째 부분은 기계 램프관리다. 램프관리의 중요성은 태닝샵 운영에 있어 기본이지만 램프관리가 되지 않은 샵에서 태닝 후 색이 올라오지 않는다며 불만스러운 분도 많다. 또는 저렴하게 행사하는 샵에 가셨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분들 또한 색 변화가 만족이 되지 않는다며 오시는 분들이 많다.

램프관리가 안 되면 아무리 좋은 기계라도 그냥 형광등에 피부 쬐다 나오는 것과 같다. 회원님들 입장에서는 사용해보면 바로 느끼실 수 있기에 램프관리만큼은 철저하게 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독일에서 램프 수입이 어려워서 여분의 램프를 따로 주문해서 보유하고 있다. 기계별 램프 교체 시점 기준으로 램프를 교체하면서 보다 높은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또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기계들을 보유하여 회원님들의 피부색 벨런스에 맞게 진행을 해드리고 보다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도록 해드리고 있다.

▲ 울산 탠브론즈 내부전경

Q. 탠브론즈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요즘은 넘쳐나는 SNS, 각종 미디어 등을 통해 사실인지도 모를 홍보성 자료들이 너무 많이 보인다. 우리는 그런 홍보에 집중하지 않고 기존 회원님들에게 최선을 다해 불만족 없이 한분 한분 만족을 시키는데 열정을 쏟고 있다. 그러다 보면 회원님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날것이며 그게 가장 정확하고 사실적인 홍보라 생각한다.

이벤트 진행도 기존 회원님들에게 좀 더 혜택을 드리고 있다. 신규 회원이 많으면 좋겠지만 무조건 저렴하게 진행해서 우후죽순으로 받고 제대로 된 관리를 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만들지지 않기 위해서다. 어떻게 보면 옛날 사업방식일 수는 있으나 나는 이 방법이 옳다고 생각하며 운영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프로필 촬영을 잘하시고 색 예쁘다고 칭찬받는다는 소식을 전해주시거나 감사한 마음으로 선물을 주시는 회원님들이 많다. 이처럼 순간순간 보람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곤 한다.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부산에서 우리 블로그를 보시고 찾아 주셨던 회원님이다. 지금도 대회 준비하시면서 남자친구분과 함께 방문을 해주시는데 부산에 우리보다 더 좋은 스펙을 가까운 태닝샵도 많지만 탠브론즈 말고는 태닝 안 하신다는 말씀에 보람을 느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지금 8년 차인데 3년 차까지 시행착오도 정말 많았다. 실수도 잦아 컴플레인도 많았다. 계속 내가 내 피부에 자극 테스트, 얼룩 테스트, 로션테스트 등 많은 테스트를 해보면서 몸소 느낀 것을 토대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이처럼 고객 한분 한분 최선을 다 해드렸던 것이 어떤 분들이 오셔도 흔들리지 않는 시스템을 만든 것 같다.

Q. 탠브론즈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태닝이 예전에는 생소한 면이 있었으나 지금은 꾸준히 많은 분이 관심 가지고 있다. 올바른 태닝 문화를 만들고 우리 샵에 오시는 모든 분을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일반인분들이나 운동을 하시는 분들, 태닝에 관심 가지시는 분들이 많다. 태닝은 하다 보면 얼룩이 잡힐 수도 있고 각종 트러블이 많이 일어날 수 있으며 본인이 원하지 않는 색으로 잡힐 수도 있다. 그걸 해결할 수 있는 태닝전문샵에서 진행하시길 권유 드린다. 태닝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태닝 진행 시 방법을 처음부터 잘 배우셔야 올바른 방법으로 태닝을 하고 원하시는 바를 빨리 이룰 수 있다. 여러 샵을 방문해보시고 섬세하고 꼼꼼하게 잘 케어해 주며 자신에게 맞는 샵을 선택하시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