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넷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미나리
영화 '미나리'는 한인 가족의 미국 정착기로 한인 이민자 가정의 고단한 삶을 담담하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한인 2세인 정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로 1980년대 미국 남부 아칸소주 농장으로 이주한 한인 가족이 그곳에 정착하는 과정을 그린다. (‘기생충’의 영예 ‘미나리’가 이을까...윤여정 아카데미 시상식 소감도 기대 [지식용어])

2. 8888항쟁
‘8888 항쟁’은 지난 1988년 8월 8일 미얀마에서 랑군(양곤)의 대학생이 주축이 되어 일어난 반군부 민중항쟁이다. 민주화를 열망하는 미얀마의 민중들은 1988년 8월 8일 오전 8시 군사 정권 퇴진을 요구하며 전국적인 항쟁을 일으켰다. (미얀마 민주화, ‘8888항쟁’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군부에 저항하는 운동 [지식용어])

3. 픽미세대
‘픽미세대’는 최고의 스펙을 가지고도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1980년대 후반~1990년대 후반 출생한 2030세대를 지칭하는 말이다. 선택받기 위해 끊임없이 경쟁해야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의 경쟁 방식과 유사해 붙여졌다. (고스펙도 피할 수 없다, 치열한 경쟁 속 나를 뽑아줘 ‘픽미세대’ [지식용어])

4. 농지연금제도
‘농지연금제도’는 <한국농어촌공사 및 농지관리기금법> 제10조 및 제24조의5에 따라 만 65세 이상 고령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담보로 노후생활 안정자금을 매월 연금형식으로 지급받는 제도이다. 지난 2011년 처음 도입되었으며 은퇴 농업인의 생활안정 장치로 자리매김 해왔다.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 은퇴 농민들의 노후대책 ‘농지연금제도’ [지식용어])

5. 우리동네영웅
‘우리동네 영웅’은 지역 곳곳에서 코로나19 위기로부터 묵묵히 주변 이웃을 지킨 감동사례를 공유하여, 거리두기 등으로 단절된 지역공동체 구성원 간의 유대를 회복하고 연대와 협력의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매진하고 있는 의료진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자, 주민자치회, 국민운동단체, 공직자 등 다양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작은 실천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어려움 속에 빛나는 ‘우리동네 영웅’ 선행...훈훈한 희망으로 [지식용어])

6. 엉덩이 기억 상실증
‘엉덩이 기억상실증’이란 ‘의자병(sitting disease)’의 하나로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있어 엉덩이의 둔근과 허벅지 뒷근육이 약해지면서 점차 쇠퇴하는 증상을 말한다. 사람이 오래 앉아 있다 보면 근육이 힘을 내는 방법을 잊어버리게 되어 걸을 때 엉덩이 근육이 제 기능을 못하고 대신 햄스트링이나 종아리 근육에 더 큰 부하가 걸린다. 이에 고관절 변형이나 척추 질환의 위험까지 오게 되는 등 매우 심각한 증상이다. (장시간 앉아 있는 당신의 엉덩이, 무사하십니까? ‘엉덩이 기억 상실증’ [지식용어])

7. 블루카본
'블루카본'이란염생식물이나 잘피 등 식물과 갯벌 등의 퇴적물을 포함한 해양 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의미한다. 해안에 서식하는 생물들이 광합성 작용을 하여 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며 파도나 조석 등 해양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작용으로 퇴적된 갯벌이 탄소를 흡수, 저장한다. (해양 생태계가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블루카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