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흡연자들은 담배의 유해성(有害性)을 많이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찾게 되는 것이 ‘담배’다. 풍문에 “담배는 끊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 참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기도 하다. 그만큼 금연을 하기가 힘들다는 뜻이다. 지난시간에 이어 ‘최 상담사’와 함께 아이디언2편 <담배의 유해성과 효과적인 금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IDEAN '금연 상담사'편은 익명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금연상담'이 주 목적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본명 노출로 인해 추후 금연 상담을 받으시는 분들이 혹은 그 외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일을 막기 위함입니다 *

- 흡연의 유해성, 어느 정도인가요?
(최 상담사) 담배에는 4000여종의 유해 화학물질과 69종의 발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흡연 때문에 사망하는 남성이 16%, 여성이 7%로 통계가 나와 있는데요. 그 중 폐암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80%나 된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흡연을 하게 되면 폐에 당연히 영향을 주게 되죠. 그래서 기침, 가래, 숨찬 증상이 생기게 되고, 오랫동안 지속이 되면 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 흡연으로 인해 우리 몸에 여러가지 암 발생률이 증가한다.(출처/금연길라잡이)
또한 니코틴도 신경계를 활성화 시켜서 혈관수축 및 심장수축, 심혈관 질환을 악화 및 초래 됩니다. 잘 알고 계시지만 니코틴은 중독성이 크죠. 헤로인이나 코카인 이런 것과 비슷한 중독성이 있어요. 마약보다 더 강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60mg의 니코틴을 60kg인 사람이 한꺼번에 흡입하거나 먹게 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아! 그리고 아실지 모르겠지만 니코틴은 대표적인 ‘살충제 성분’이기도 합니다.

니코틴 계열의 신경 자극성 살충제인 ‘네오니코티노이드’라는 살충제가 있는데요. 큰 독성이 없으면서 해충을 박멸하는 것은 좋으나 꿀벌이나 지렁이 같은 곤충이 이 살충제에 노출이 되면 신경계 이상으로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꿀벌의 경우 이 살충제로 인해 비행능력이 떨어져 자연수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면역체계에서도 이상이 생겼다고 하네요. 그래서 유럽에서는 이로운 곤충들에게까지 피해가 있어 사용을 자제하라는 촉구도 있는 상태고요.

- 살충제 성분이다. 직접 들으니 약간 오싹하네요. 그렇다면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흡연도 정말 심각한 문제네요.
(최 상담사) 물론입니다. 비 흡연자들의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도 굉장히 심각한 상황입니다. 요즘 여성 비 흡연자들이 폐암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예를 들어 남편이 거실에서 계속 흡연을 하고 비 흡연자인 아내가 담배 연기를 몇 십 년 동안 노출이 되면서 폐암에 걸린거죠. 특히 비 흡연자들은 담배 연기에 굉장히 예민하고 내성이 아주 적기 때문에 적은 양의 담배연기도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011년 통계 자료를 보면 60만 명이 간접흡연에 노출이 되어있으며 간접흡연으로 인한 폐암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그런 문제들 때문에 금연구역이 늘어나고 있는 것 아닌가요?
(최 상담사) 네. 사실 흡연자들이 흡연할 권리를 얘기하는데 비 흡연자들이 담배 연기에 노출 되지 않아야 하는 권리가 더 큽니다. 간접흡연은 담배가 타고 있는 것, 즉 필터링 되지 않고 나는 연기를 맡는 경우가 85%입니다. 흡연자들이 직접 흡연을 해서 폐로 들어갔다가 입 밖으로 나오는 연기는 15%밖에 되지 않거든요. 그래서 실내 금연구역 확대 같은 정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 흡연의 추세는 감소하고 있지만 비 흡연자들이 노출되는 간접흡연은 감소 되지 않고 있다.(출처/금연길라잡이)
- 간접흡연의 유해성에 대해서 알고 있기는 했지만, 이렇게 심각한지는 몰랐네요. 최근에는 3차 간접흡연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데, 이건 뭔가요?
(최 상담사) 3차 간접흡연이란 집에서 직접 흡연을 하지 않았는데 간접흡연이 되는 것이거든요. 보통 니코틴이나 많은 성분들이 제일 흡착되기 쉬운 부분이 머리카락이에요. 또 손톱 밑에 들어가는 경우, 옷에 묻은 경우, 스킨십을 할 때 입에서 혹은 머리에 흡착 된 후 전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아빠가 흡연을 하면 그 가정의 아이는 청소년기가 되면서 중독성 물질을 접할 수 있는 확률이 60%정도로 높아집니다. 구체적으로 알려드릴게요. 실제로 아빠가 하루 20개비를 피는 흡연자입니다. 분명 집에서 흡연하지 않았는데 어린 자식에게서 검출되는 니코틴의 양은 하루 3개비 양이 나옵니다. 바로 이런 것이 3차 간접흡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천식이나 중이염이 발생 될 확률이 6배나 높아집니다.

- 혹시나 내 아이가 담배 피우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경우 많은데, 그 전에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부모님들은 ‘3차 간접흡연’에 대해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15년 변화하는 정책들로 금연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효과적인 금연방법이 있을까요?
(최 상담사) 정확하게 정해져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니코틴에 대한 의존도, 금연에 대한 자신감, 현재 건강상태, 개인의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서 개인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중요한 것은 내가 왜 금연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 그 이유나 동기가 많을수록 좋다는 겁니다. ‘동기나 이유’가 대체적으로 금연 성공률과 비례되기 때문이죠. 또 금연 자신감, 흡연 습관을 긍정적인 습관으로 꾸준히 바꾸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운동이나 취미생활 같은 것을 병행하시면서 일과를 긍정적으로 바꿔 나갈 때 가장 좋은 힘이 생겨요. 실제로 2~3배 이상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했을 때 금연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그 이유는 흡연욕구나 금단현상을 덜 느끼게 되고, 금연 스트레스도 해소되면서 신체기능도 좋아지게 되는 것이죠.

- 긍정적인 생각과 의지, 그리고 흡연 습관을 운동이나 취미 생활로 바꿔 나가는 것이 금연에 큰 도움이 되는군요. 또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최 상담사) 가장 체감 할 수 있는 부분은 담뱃값이 세이브 될 때 경제적인 이득은 굉장히 크거든요. 담배 2갑을 피우는 사람은 약 만원, 한 달이면 약 30만 원이에요. 금연을 하시면서 담뱃값을 모으는 거죠. 그리고 수고한 내 자신에게 온전히 투자하는 거예요. 휘트니스를 등록하거나 기타를 배운다든가 제가 상담하시는 분 중에는 어떤 분은 색소폰 배우고 봉사하시는 분도 계세요. 그렇게 해서 내 자신에게 보상을 하면서 요긴하게 사용을 하세요. 강한 금연 동기가 되실 수 있을 겁니다.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보시는 흡연자와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면?
(최 상담사) 금연. 더 이상 미룰 것이 아닙니다. 담배 자체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잘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해 준다거나, 지적능력이 상승 되도록 돕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면역기능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담배 한 두 개비가 다른 사람의 40개비보다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어떠한 형태로 내 몸에 위해가 가해질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빨리 금연을 시도하십시오. 금연의 좋은 점을 직접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빨리 금연 하시고 도움 받고 싶다면 금연상담전화나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활용해 금연에 성공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일을 하더라도 강한 의지만 있으면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금연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금연을 하겠다고 결심한 후 하루하루 강한 의지로 담배의 유혹을 이겨낸다면 어느 순간 흡연자에서 비 흡연자로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백해무익 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담배의 여러 유해물질들은 결코 우리 몸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심리적으로 느껴지는 한 순간의 편안함으로 평생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만약 흡연을 하신다면 오늘부터 금연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담배를 필 때마다 ‘살충제’를 흡입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말이죠.

지식교양 전문채널 - 시선뉴스
www.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